신태용, “최종엔트리 80% 완성…가장 경쟁력 있는 자원들”

입력 2018-03-13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12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2018 러시아월드컵’을 앞두고 3월 유럽원정평가전에 나설 23인 명단을 발표했다. 신태용 감독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소속 팀에서 가장 잘 뛰고 경쟁력 있는 선수들을 선발했다.”

축구국가대표팀 신태용(48) 감독이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북아일랜드(24일)~폴란드(28일)와 차례로 맞설 3월 유럽원정 2연전에 출전할 태극전사 23명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신 감독은 최근 리그 4경기 연속 득점에 성공하며 매서운 골 집중력을 보인 손흥민(토트넘)에 대한 평가와 활용법, 스웨덴~멕시코~독일 등 2018러시아월드컵 본선 조별리그에서 마주칠 상대국들과 맞서기 위한 방안과 현실적 고민 등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았다. 또한 신 감독은 “월드컵 최종엔트리 구성은 80% 이상 확정됐다. 부상, 갑작스러운 컨디션 난조 등 변수에 대한 부분까지 염두에 두고 명단을 정했다”며 선수들에게 강한 동기부여를 했다. 다음은 신 감독과의 일문일답.


-공격수가 4명, 대기명단에도 2명이 있다.

“석현준(트루아)은 지난해 12월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챔피언십 이후 직접 경기를 봤고, 컨디션을 확인했다. 지동원(다름슈타트)도 최근 독일에서 만났다. 아쉬움이 있다. 석현준은 부상 이후 페이스가 아쉽고, 지동원도 근육을 다쳤다. 꾸준히 실전에 나서고 있어 대기명단에 포함시켰다.”


-손흥민의 페이스가 아주 좋다.

“월드컵에서도 지금의 사이클을 유지해줄지에 대한 걱정이 있다. 전방이든 측면이든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여줘 고무적이지만 선수가 1년 내내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없다. 비 시즌이 되면 유럽 리거들의 컨디션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5월 이후 컨디션, 집중력, 피로누적이 겹칠까봐 걱정스럽다.”

토트넘 핫스퍼 손흥민.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향후 대표팀 운영방안은?

“80% 이상 확정적이다. 고요한(FC서울)이 팀 연습경기에서 부상을 당했다. 이런 상황까지 고려해야 한다. 공격수들이 최근 좋은 활약을 하고 있는데, 4-4-2 포메이션을 기준으로 손흥민 배치를 확정하고, 그에 맞는 옵션을 찾아야 한다.”


-가장 큰 고민이 무엇인가.

“수비라인이다. 복잡하고 혼란스럽다. 전북 수비진이 골격인데 부담이 크다. 신체조건이 우수한 스웨덴~독일에 얼마나 버텨줄지 고민된다. 현실적으로 답을 찾기 어려워 고민 중이다. 지금으로선 조직력을 다져가는 게 최우선인 듯 하다.”


-월드컵 1차전 상대인 스웨덴에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복귀 루머가 많다.

“개인적으로는 합류했으면 한다. 독불장군이다. 이브라히모비치가 대표팀에 복귀한 뒤 혹여 출전하지 못했을 때의 상황이 핵심이다. 희생이냐, 팀 와해냐가 달려있다. 나이가 있는 스타 선수가 희생하지 않으면 우리로서는 이득이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