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 손잡은 롯데제과 “ESG 경영 강화”

입력 2022-08-03 09:1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올레오케미컬 신사업 본격화
친환경 바이오디젤 원료유 공급
롯데제과와 현대오일뱅크가 최근 서울 중구 현대오일뱅크 서울사무소에서 ‘바이오 공동 사업을 위한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전략적 신사업 영역인 올레오케미컬 사업을 본격화 한다. 올레오케미컬은 동·식물성 유지를 원료로 화학제품을 만드는 비식용유지 사업영역이다.

롯데제과의 동·식물성 유지사업 경쟁력과 현대오일뱅크의 정유·화학분야 전문성의 시너지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등 올레오케미컬 산업의 다양한 가능성을 선점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롯데제과는 현대오일뱅크에 친환경 에너지 자원인 바이오디젤 원료유를 공급한다. 현대오일뱅크는 롯데제과로부터 공급받는 바이오디젤 원료유로 에너지원과 화학소재를 생산하는 탄소저감 산업인 화이트바이오 분야에 본격 뛰어든다. 이와 관련해 2023년까지 충남 대산공장에 연산 13만 톤 규모의 차세대 바이오디젤 제조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양사는 장기적으로 바이오에너지 원료 조달과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합작회사 설립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원료 조달뿐만 아니라 에너지와 식품 산업 간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다양한 분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한다.

이진성 롯데제과 사업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올레오케미컬 사업에 양사가 협력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ESG경영 강화와 더불어 국내 유지산업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더 공고히 할 것”이라고 했다.

이승수 현대오일뱅크 글로벌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은 단순한 거래 수준을 넘어 다양한 공동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또 하나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