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교수의 6색 건강요가] 대각선 윗몸일으키기 똥배야 가라!

입력 2010-02-25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편안하게 누워 깍지 낀 손은 머리 밑에 놓고 무릎을 세워 볼을 끼운다.

2.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오른쪽으로 비틀면서 일으킨다. 오른쪽 팔꿈치는 바닥, 왼쪽 팔꿈치는 위를 향하고 하복부에 강한 수축을 한다. 이때 무릎과 무릎을 조여주며 허벅지 안쪽 근육에 힘을 준다. 5초 정지한다.

3. 숨을 들이마시며 원위치하고 숨을 내쉬며 반대쪽으로 상체를 비틀며 일으킨다. 하복부에 강한 힘을 주며 무릎 사이의 볼을 지그시 누른다. 5초 정지한다. 척추 전체가 시원한 느낌이 있는 정도로 동작을 하며 좌우 교대 3회 반복한다.

4. 엉덩이를 바닥에 둔 채 허벅지를 잡고 앉아서 하체를 들어올린다.

5. 하복부를 강하게 수축하면서 다리를 좀더 높게 들어올리고 정지한다. 10초 정지한다.

요가는 크게 다음과 같은 8단계로 나뉜다.

1.야마(Yama:금계-사회도덕적인 5계율인 살생 금지, 거짓말 금지, 탐욕 금지, 도둑질 금지, 탐음 금지)

2.니야마(Niyama:권계-자기수행적인 5계율로 정화하라, 만족하라, 철학을 공부하라, 고행하
라, 감사하라)

3.아사나(Asana;체위-명상 좌법이 중심)

4.프라나야마 (Pranayama:조식-호흡통제)

5.프라티아하라(Prathyahara:제감-감각제어)

6.다라나 (Dharana:응념-정신집중)

7.다이나(Dhyana;정려-명상)

8.사마디(Samadhy:삼매-해 탈)

요가의 8단계를 거치면서 고요와 평정을 누리고 자신의 몸과 마음을 수련하게 됨으로써 우리는 참 자아를 발견하고 희열을 느낀다고 할 수 있다. 3단계인 아사나는 요가 동작을 의미하는데 오늘은 허리와 척추 주변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아사나에 대해 알아보자. 대부분 윗몸 일으키기를 할 때 누운 상태에서 상체를 위로 일으키는 동작만을 생각하지만 45도로 비틀어주며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 아사나는 옆구리와 허리 다이어트에 특효약이며 평상시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좋은 효과를 만들어내는 요가의 기본과 일맥상통한다.

숨을 내쉬면서 복부를 수축하고 허리가 시원한 느낌으로 비틀어주는 것만으로도 복부 및 허리 주변의 군살을 제거하고 탄력 있는 바디라인을 만든다.


※주의
1. 허리와 하복부 다이어트에 큰 효과가 있다.
2. 허벅지를 조이며 아사나를 함께 병행하므로 탄력 있는 다리 라인을 만든다.
3. 복부근육이 강하게 수축되며 복부와 다리군살 제거를 동시에 가능하게 한다.

최경아 명지대학교교수|국민생활요가협회회장|MBC해설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