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KISS] 경쟁선수 습관·기술 등 분석 상대 선수별 대응방안 마련

입력 2012-03-2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유도도 다른 종목과 마찬가지로 많은 요인들에 의해 경기력이 좌우된다. 선천적인 재능, 우수한 체력, 기술, 정신력, 체중감량 전후의 적절한 식이섭취 등이 직접적인 경기력 결정요인들이다. 간접적인 요인으로는 심판판정과 상대선수 전력분석 및 대처 등이 있다.

여러 경기력 관련 요인들 중 기술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유도는 대인경기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자신의 기술에 대한 특성분석 뿐 아니라 상대의 기술, 즉 상대의 경기기술 유형 및 특성을 분석해 경기에 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런던올림픽부터는 출전권이 국가가 대상이 아니라 개인 순위(남자 세계랭킹 22위·여자 세계랭킹 14위)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이전 대회보다 경쟁선수에 대한 경기내용 분석과 대응방안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국제대회에서 각 국의 비디오 촬영 팀이 모든 경기를 촬영하고 있는 모습은 이제 흔한 일이 됐다. 이와 같이 경쟁상대 선수에 대해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일이 스포츠과학적으로도 이루어지고 있다.

체육과학연구원(KISS)에서는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병법의 이론을 교훈 삼아 체급별로 우리선수들과 경쟁이 되는 선수들을 꾸준히 분석했다. 특기 기술, 기술을 걸 때의 습관적 동작이나 잡기 자세, 메치기 기술에서 굳히기 등의 연결 기술, 굳히기 기술 특성, 5분 경기 시간과 연장전에서의 경기 운영 및 전술, 체력 등 상대 선수의 일거수일투족을 모두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경쟁 상대 선수별 대응방안을 마련해 국가대표 지도자와 선수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경기 시 우리 선수들이 경기를 주도해 승리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메달 효자 종목인 유도가 런던올림픽에서도 명맥을 이어가는데 스포츠과학 지원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런던올림픽에서의 영광과 시상대에서 웃는 선수들을 상상하며 KISS는 오늘도 묵묵히 지원하고 있다.

김영수 KISS 책임연구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