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AIR]‘천연조미료’ 제품들 시중 봇물 속, 전문가들이 내린 ‘천연’ 판정은?

입력 2013-06-0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천연조미료를 만드는 공장 내부 모습. 사진제공|채널A

■ 채널A 밤 11시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최근 MSG 유해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천연조미료’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천연조미료’에 대한 생각을 소비자들에게 들어본 결과, 대다수가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그렇다면 ‘천연조미료’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고 주방에서 사용하는 재료 그대로를 사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화학적인 가공과정을 거치지 않고 단순한 공정으로 만들어야 ‘천연조미료’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먹거리 X파일’ 제작진은 시중에서 ‘천연’, ‘자연’ 등을 내세워 홍보하고 있는 모두 32개의 조미료 제품을 구입해 전문가들과 함께 꼼꼼히 살펴보기로 했다. 맛, 냄새, 형태 등으로 평가한 결과 그 중에서는 ‘천연이라고 보기 힘들다’고 혹평을 받은 것도 적지 않았지만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들도 있었다.

또 시중에서 ‘천연조미료’를 판매하고 있는 대기업 두 곳에 제조 공정 공개와 인터뷰를 요청했다. 7일 밤 11시 ‘먹거리 X파일’에서 그 결과를 최초로 공개한다.

김민정 기자 ricky33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ricky33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