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ISSUE]또래에 비해 작은 내 아이…혹시 성장장애?

입력 2013-06-2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아이들 성장장애 한방치료 인기


개인별 맞춤치료로 성장 촉진
주기적인 성장속도 체크 중요


“우리 아이, 키 크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요즘 부모들은 자녀들의 키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아이들의 키를 크게 하는 많은 의학적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의학에 의한 성장치료가 인기를 끌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키는 유전이다’라고 오해하고 있다. 하지만 키를 결정하는 유전적인 요인은 23%에 불과하다. 나머지 77%는 성장과정 중의 영양상태, 적절한 운동 등 환경적인 요인의 지배를 받는다. 한의학에서는 성장장애를 주제로 활발하게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소아성장을 위한 한약투여 임상적 연구에서 의미 있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아이들 성장장애의 다섯 가지 요인

한의학 전문의들은 아이들 성장장애의 원인으로 다섯 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

첫째, 성장호르몬 분비를 방해하는 아토피성 피부염, 비염 등 알레르기성으로 인한 성장장애. 다음은 운동부족과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과 성장판이 일찍 닫히는 조숙형으로 인한 성장장애이다. 셋째는 스트레스로 인한 성장장애가 있으며 넷째로 식욕부진과 소화흡수 장애를 들 수 있다. 마지막 다섯째로는 저체중 출산 혹은 조산으로 인해 선천성 성장장애를 성장장애의 원인으로 본다.

이렇듯 아이들의 키가 자라지 못하는 요인은 다양하다. 아이들의 키가 크지 않고 있다면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빨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또한 주기적으로 발육을 점검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 개인별 맞춤한약·성장환·레이저침으로 성장치료

성장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체성분 검사를 통해 아이의 근력과 체지방 등을 측정하고, 경락기능을 검사해 체내 오장육부 기능을 체크한다.

다음엔 문진표를 통해 신체의 문제점과 취약장부를 평가한 후 신체발달 누적기록을 바탕으로 성장속도를 체크한다. 성장판과 뼈의 나이를 검사해 최종 성인신장을 추정한다. 이러한 과학적 검진결과를 통해 성장 저해 원인을 분석해 개인별 맞춤치료가 이루어진다.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기적으로 성장속도를 체크하고 문제점을 발견했을 시 조기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한방치료는 키의 성장뿐만 아니라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해 전체적인 아이의 건강을 돕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코앤키한의원 이정일 원장은 “키 걱정으로 병원을 찾아오는 아이들은 각각 다른 성장장애의 원인을 갖고 있다. 아이들 개개인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근본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한방치료의 중요한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양형모 기자 ranbi361@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ranbi36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