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잡는’ 루머, 이젠 연예콘텐츠로 뜬다

입력 2014-02-0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소문으로만 떠돌던 연예가 루머에 얽힌 이야기들이 영화와 드라마의 소재로 떠올랐다. 사진은 증권가 사설정보지를 전면에 내세운 영화 ‘찌라시:위험한 소문’(위)과 연예계 뒷얘기를 그리고 있는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사진제공|영화사 수박·SBS

톱스타 루머 소재로 한 ‘별그대’ 인기 속
사설정보지 다룬 영화 ‘찌라시’ 20일 개봉
가수 가인도 신곡 ‘진실 혹은 대담’서 소재로 다뤄


‘사람 잡던’ 연예가 루머가 연예 콘텐츠의 인기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안방극장 최고의 화제작인 SBS 수목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를 비롯해 20일 개봉하는 영화 ‘찌라시:위험한 소문’, 6일 나온 가수 가인의 신곡 ‘진실 혹은 대담’은 루머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스크린과 안방극장, 가요계 모두가 ‘루머’에 주목하는 것이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는 극중 전지현과 김수현의 멜로라인을 따라 이야기를 전개하지만, ‘유인영이 평소 전지현에게 무시당하고 그로 인한 우울증 때문에 자살했다’는 루머가 스토리를 이끄는 뼈대가 된다. 전지현은 이 억울한 소문으로 최고의 자리에서 추락한다.

김강우와 정진영이 주연한 영화 ‘찌라시:위험한 소문’(찌라시)은 ‘찌라시’로 불리는 증권가 사설정보지의 한 줄 내용 때문에 여배우가 목숨을 잃고, 그의 매니저가 찌라시의 최초 유포자를 찾아 나서는 이야기를 담는다.

가인이 6일 발표한 세 번째 미니앨범 ‘트루스 오어 데어’는 연예계 진실과 소문, 그리고 그 소문을 대하는 사람들의 자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타이틀곡 ‘진실 혹은 대담’ 뮤직비디오는 가인을 둘러싼 소문이 그의 측근들을 통해 ‘폭로’되는 내용이다.

루머는 출처도, 근거도, 실체도 없지만 언제부턴가 우리 사회를 뒤흔드는 이슈의 한 가운데 존재하고 있다. 특히 SNS와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순식간에 루머가 확산되며 애먼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다. 영화 ‘찌라시’나 가인의 신곡 ‘진실 혹은 대담’,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는 결국 진실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대중의 위험한 심리를 경고하고, 위험한 루머가 소비되며 유통되는 사회의 현실을 보여준다.

‘찌라시’를 연출한 김광식 감독은 최근 영화 제작발표회에서 “소문의 근원지에 대해 알아 가다 보니 사회의 구조가 복잡하게 얽혀있단 생각이 들었다. 찌라시를 통해 사회가 어떻게 짜여 있는지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가인은 ‘진실 혹은 대담’에서 ‘눈앞에서는 한마디 못하면서 뒤에선 참 말이 많아/미치지 않고서야 그럴 리 있겠어요/못 오를 나무 아래 겁쟁이들의 외침/떠들어라 맘껏’이라는 노랫말로 진실을 외면하는 대중을 향해 일갈하고 있다. 그는 “직업상 많은 루머에 휩싸이게 된다. 그런 루머 앞에서 흔들릴 수도 있고 상처 받을 수도 있는데, 쿨하게 흘려보내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원겸 기자 gyumm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ziodadi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