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외수 사과, 가나전 패, 얼마나 충격적이었으면…세월호에 빗대다 ‘혼쭐’

입력 2014-06-10 16:1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출처|이외수 트위터 캡처

이외수 사과, 가나전 패, 얼마나 충격적이었으면…세월호에 빗대다 ‘혼쭐’

소설가 이외수가 가나전 패배를 세월호 침몰과 엮어 표현해 논란이다.

한국 축구국가대표팀은 10일(이하 한국시각) 미국 마이애미에 위치한 선라이프 스타디움에서 가진 가나와의 평가전에서 0:4로 참패했다.

가나전이 종료된 후 이외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한국 축구 4대0으로 가나에 침몰. 축구계의 세월호를 지켜보는 듯한 경기였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이에 누리꾼들은 가나전 패배를 세월호에 빗댄 것은 적절치 못했다는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외수는 “속수무책으로 침몰했다는 뜻인데 난독증 환자들 참 많군요. 게다가 반 이상이 곤계란들”라는 글을 남겨 논란을 가중시켰다.

이외수가 쓴 ‘곤계란’이란 병아리가 되기 직전의 달걀을 삶은 요리라는 뜻이다. 온라인에서 ‘주인이 없는 계정’이나 ‘알바 계정’이라는 은어로 사용되고 있다. 트위터에 프로필 사진을 등록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이는 달걀 그림에서 유래된 것.

이에 이외수는 원문을 지운 후 “세월호는 어쨌든 우리들의 폐부를 찌르는 금기어였습니다. 반성합니다” 라는 글을 올려 사과했다.

이외수 가나전 트위터와 곤계란 발언을 접한 네티즌은 “이외수 사과, 가나전 얼마나 충격적 패배였으면 그랬을가”, “이외수 사과, 곤계란 표현은 좀 심했다”, “이외수 사과, 세월호 발언을 그런 식으로 쓰다니 작가 맞아?”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