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만화의 차이, ‘말풍선’에 해답… “정말 다르네!”

입력 2014-08-19 09:3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서양 만화의 차이, ‘말풍선’에 해답… “정말 다르네!”

동서양 만화의 차이를 담은 이미지가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동서양은 기본적으로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로 나눠지는 것이 큰 특징이다.

‘고맥락 문화’란 민족적으로 동질을 이루며 역사, 습관, 언어 등에서 볼 때 공유하고 있는 맥락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집단주의와 획일성이 발달하는 문화다. 주로 일본, 한국, 중국과 같은 한자문화권에 속한 동아시아 국가가 고맥락 문화에 속한다.

반면 저맥락 문화는 다인종·다민족으로 구성된 미국, 캐나다 등이 대표적이다. 구성원 간에 서로 공유하고 있는 맥락의 비율이 낮아 개인주의와 다양성이 발달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렇듯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를 비교해볼 때 동서양 만화의 차이에서도 느낄 수 있다.

일본 만화는 대사보다는 등장인물의 표정, 대인관계 등에 초점을 맞춰 이미지나 분위기 맥락에 의존하는 편이다. 다채로운 성격의 캐릭터들이 등장하고 사건 사이의 무수한 복선을 통해 스토리가 진행되는 것이 큰 특징이다.

반면 미국 만화는 정교한 그림체와 선악의 확실한 구분, 수많은 말풍선을 사용한 스토리 전개 등이 눈에 띄는 점이다.

이에 동양 특유의 느긋한 스토리와 말없는 칸들을 서양인들은 어색하게 느끼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서양 만화의 차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정말 다르네”, “우리는 미국만화가 어색하다”, “문화적 차이가 있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