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 해답은 한의학적 면역치료방법

입력 2014-09-12 13:2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류마티스관절염이 여성에게 더 가혹한 병이라는 사실은 익히 들어 알고 있을 것이다. 여성의 류마티스관절염 발병률은 남성보다 약 2배에서 3배정도 높다. 특히 40대 여성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며 20대에서 70대의 모든 연령에서 발병한다.

여성에게 류마티스관절염이 호발하는 명확한 원인은 알려진 바 없지만 임신, 출산으로 인한 여성 호르몬의 변화 과정과 스트레스가 발병과 악화에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성의 경우에는 뼈의 강도와 근육량이 남성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에 남성보다 더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에 더하여 면역반응으로 생각되는 류마티스 인자의 검출과 백혈구 내 항원항체 복합체의 증명 등이 류마티스관절염이 자가면역 질환임을 뒷받침해주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렇게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류마티스관절염은 맞춤형 치료가 가능한 한방치료법인 AIR프로그램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면역체계의 정상화를 통해 류마티스관절염을 치료하는 AIR프로그램

AIR프로그램 치료에 대해 노원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이지스한의원 장혁 원장은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AIR프로그램은 다양한 한방치료로 구성되어 있다. 진수고, 화수음양단, 면역약침, 왕뜸요법 등이 해당되며 면역세포의 근간이 되는 골수를 보충하기 위해 화수음양단을 복용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장 원장은 “이에 더하여 진고수를 복용한다면 한층 안정된 신체의 면역체계 정상화를 꾀할 수 있으며 약침을 경혈자리에 주입하여 각종 염증 반응을 완화할 수 있는 면역약침과 체내의 순환을 활성화시키는 왕뜸요법을 병행한다면 더욱 극대화된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AIR프로그램은 면역력의 정상화를 유도하고 장기의 원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환자 스스로가 질환을 이겨낼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어준다. 수술적인 방법을 통하지 않고서도 충분히 류마티스관절염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AIR프로그램을 병행한 바른 생활 관리로 극대화된 면역치료를

한의학적 면역치료방법을 진행함과 동시에 환자 개인의 노력이 있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질환의 극복이 가능하다. 따라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에 대한 필요성을 자각하여 빠른 치료를 진행하며 생활 관리를 꾸준히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는 자제하며 균형 잡힌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비만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류마티스관절염의 경우에는 적절한 식이요법을 통해 과체중을 조절해야 한다. 적정한 체중을 유지한다면 관절의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운동을 통해 뼈와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도 류마티스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양형모 기자 ranb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ranbi36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