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 장인수 사장 “품질로 승부하겠다”

입력 2014-09-17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AB인베브와 재통합…새 경영목표 선언
원재료 오픈…생산 담당자 실명제 도입


“품질로 승부하겠다.”

오비맥주는 16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품질 최우선주의’를 새 경영목표로 선언했다. 오비맥주 장인수 사장은 “글로벌 1등 맥주기업인 AB인베브와의 재통합을 계기로 생산, 구매, 물류,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품질관리시스템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어떤 가치보다 ‘품질’로 먼저 인정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비맥주는 이와 관련, 품질 관리 부문에만 약 1200억원을 투입해 경기 이천, 충북 청원, 광주광역시 등 3개 지역 공장의 관련 설비 및 운영 시스템을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게 새롭게 확충하고 업그레이드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장 사장은 이와 함께 품질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각 맥주 브랜드 홈페이지에 맥주 원재료를 상세 공개하는 한편 “맥주 제품 패키지 표면에 생산 담당자의 실명을 표기하고, 제품의 신선도를 지키기 위한 ‘선입선출(先入先出) 물류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 12월 청원공장이 맥주업계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이천공장, 광주공장도 올해 말까지 HACCP 인증 획득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상생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600년 양조전통과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겸비한 AB인베브 소속의 세계적인 브루마스터를 국내에 초청, 소규모 맥주전문점(마이크로 브루어리)과 맥주 관련 창업 희망자, 맥주 만들기 동호회 회원, 일반 소비자 등을 대상으로 맥주 양조에 관한 노하우와 기술을 교육하고 전수하는 프로그램을 올해부터 도입키로 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serenowon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