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실종 대학생 43명, 갱단의 불법 진압에 희생 돼 충격

입력 2014-11-10 03:1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YTN 방송 캡처

멕시코 실종 대학생 43명

멕시코에서 시위를 벌이던 중 실종된 대학생 43명이 사망했다.

지난 7일(현지시각) 멕시코 연방검찰의 헤수스 무리요 카람 총장은 “불법으로 시위 진압에 개입한 지역 갱단의 조직원들이 ‘학생들을 끌고가 살해한 뒤 불태워 강물에 던졌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선 지난 9월 26일 경찰과 유착관계를 맺고 있던 갱단 ‘게레로스 우니도스’는 아요치나파 지역의 교육대 학생들이 시골 교사의 임용 차별 철폐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자 갱단은 이들을 불법 진압한 뒤 43명을 끌고갔다.

호세 루이스 이괄라 시장은 앞서 경찰에게 학생들을 막도록 지시했고 갱단이 진압하는 과정에서 쏜 총에 맞은 학생 3명을 포함 6명이 목숨을 잃었다.

갱단은 학생들을 살해한 뒤 이괄라시 인근의 집단 무덤에 묻었다고 주장했지만 당국의 조사 결과 이 시신들은 실종 학생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한편 멕시코 수사당국은 이번 사건에 연루된 아바르카 이괄라 시장 부부, 게레로스 우니도스 조직원, 경찰 포함 74명을 체포해 조사 하고 있다고 밝혔다.

누리꾼들은 이같은 소식에 "멕시코 실종 대학생 43명, 말도 안돼" "멕시코 실종 대학생 43명, 어이가 없다" "멕시코 실종 대학생 43명, 끔찍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