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난 소음순, 메스방식 소음순수술로 개선

입력 2015-01-22 17: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소음순은 여성에 따라 모양이나 외관에서 차이가 있는 양측 대음순 사이에 있는 한 쌍의 날개 모양을 한 주름조직을 말한다. 소음순의 역할은 여성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 부위는 여성 외음부 모양을 결정짓는 역할도 하지만 이와 함께 질 안이나 요도로 들어갈 수 있는 세균, 염증을 막아주는 기능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소음순 내부에는 수많은 신경들과 혈관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성관계 시 여성 성감대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소음순이 늘어지게 되면 어떻게 될까. 소음순이 늘어지게 된다면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불편한 증상이 생긴다.

우선 평균보다 소음순이 비대해지거나 늘어져 있다면 통증이나 악취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 부위가 부을 수도 있다. 또한 여성들이 많이 착용하는 몸에 밀착되는 의상을 입었을 때 늘어난 소음순이 끼는 등의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하루 빨리 치료해주는 것이 여성건강에 있어 중요하다.


● 메스방식의 소음순수술로 늘어난 소음순 해결 가능

연세미산부인과에서는 늘어난 소음순을 메스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다. 기존 병원에서는 대부분 소음순수술을 시행할 때 레이저를 이용하곤 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상처나 흉터가 남고 출혈량도 많아 통증이 심했다. 무엇보다도 회복하는데 시간이 걸려 바쁜 현대여성들에게는 부담스러운 수술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전문의의 집도능력이 요구되는 메스방식 소음순수술은 수술 후 상처나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출혈도 적어 일상으로의 복귀가 상당히 빠른 편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소음순수술을 망설였던 여성들도 선호하고 있는 추세다. 또 마취에 있어서도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와 수면마취를 통해 수술이 진행된다. 따라서 마취에 대해 막연한 거부감과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 적합하다.

소음순수술은 여성의 건강과 함께 청결에도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아직도 소음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치료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면 본인의 소음순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라면 미루지 말고 정밀한 진단을 통해 본인에게 적절한 수술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소음순수술을 통해서 늘어난 소음순을 해결하였다면 일상생활에서 바른 습관이 요구된다. 무엇보다 의상을 착용할 때 몸에 타이트하게 딱 맞는 것보다는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것이 혈액순환은 물론, 소음순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연세미산부인과 산부인과전문의 이진우 원장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