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이용관 위원장 사퇴종용 철회하라” 영화계 반발

입력 2015-01-26 13: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 동아닷컴DB

한국영화제작가협회와 한국영화감독조합 등 한국영화단체 12곳이 부산시의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사퇴 종용을 철회하라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26일 공동성명을 통해 일련의 상황을 “초유의 사태”라고 규정하며 “표현의 자유를 해치고 영화제를 검열하려는 숨은 의도는 결국 영화제 독립성을 해치고 19년을 이어온 영화제의 정체성과 존립마저 흔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에 따르면 부산시 정경진 정무부시장과 김광희 문화관광국장은 23일 이용관 위원장을 만나 ‘서병수 부신시장의 뜻’이라며 사퇴를 권고했다.

영화 단체들은 이번 사태는 지난해 19회 영화제 때 상영된 세월호 사고 구조 과정을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 벨’을 둘러싼 논란의 연장이라고 보고 있다.

당시 영화제 개막 전 부산시는 ‘정치적인 중립성을 해치는 영화’라는 이유로 ‘다이빙 벨’ 상영 계획을 철회하라고 영화제 측에 요청했다. 하지만 영화제는 ‘독립성 확보’를 위해 상영을 예정대로 진행했다.

이후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를 대상으로 감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를 근거로 이 위원장의 사퇴를 권고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영화 단체들은 “이용관 위원장 사퇴 권고가 ‘다이빙 벨’ 상영에 대한 보복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서병수 부산시장이 부산국제영화제의 조직위원장이긴 하나 특정 영화를 틀거나 틀지 말라고 할 권리는 없다”고 주장했다.

또 “정상적인 영화제라면 정치인이 작품 선정에 관여할 수 없다”며 “프로그래머들의 작품 선정 권한을 보장하는 것은 영화제가 존립하는 가장 중요한 근거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1996년 부산국제영화제 출범 당시 수석프로그래머였던 이 위원장은 그동안 부집행위원장과 공동집행위원장을 거쳤고 김동호 명예집행위원장에 이어 2010년부터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다. 2013년 2월 총회에서 3년 임기의 집행위원장에 연임됐다. 임기는 내년 2월까지다.

단체들은 “임기가 1년 넘게 남은 이 위원장이 사퇴를 종용 당한 것은 부산시의 보복 조치가 분명해 보인다”며 “이런 상황을 초래한 부산시가 지금이라도 사퇴 종용을 철회하길 바라고 만약 사태가 계속된다면 부산시는 영화인의 심각한 저항에 부딪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번 공동 성명에는 한국영화제작가협회와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독립영화협회, 여성영화인모임, 영화마케팅사협회, 독립예술영화관모임,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한국영화평론가협회, 전국영화산업노조, 한국영화학회가 함께했다.

스포츠동아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madeinharry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