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통합조회, ‘잠자고 있는 내 돈을 찾아라’… 조회 방법은?

입력 2015-02-06 10: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전국 은행 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이 알려져 화제다.

휴면계좌는 은행, 보험사,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 중 관련법률의 규정에 의해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됐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을 의미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는 전국은행연합회(www.sleepmoney.or.kr),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 인터넷 사이트 중 한 곳을 이용하면 된다.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www.mif.or.kr)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금융기관별 계좌번호 및 금액 등)를 조회가능하다.

가까운 은행, 보험사의 영업점을 방문해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다만 1,000만 원 이상 휴면계좌의 금액정보는 제공되지 않으므로 1,000만 원 이상시 해당 금융기관에 직접 문의해야 한다.

통합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공인인증서는 휴면계좌 통합조회시스템 인터넷 조회시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하다.

또한 휴면계좌 통합조회 정보는 2003년 1월 1일 이후 분부터 제공 되어진다.

휴면계좌 통합조회시스템에서 제공되지 않는 정보는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후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해 지급을 요청하면 찾을 수 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