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아이핀 5월부터 전면 재발급… 확 바뀐 제도 내용은?

입력 2015-03-25 17: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공공아이핀 5월부터 전면 재발급’
출처=공공아이핀 홈페이지 캡처

'공공아이핀 5월부터 전면 재발급'

공공아이핀 가입자는 공공아이핀을 5월부터 전면 재발급 받아야 한다. 이 때 기존 아이디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패스워드는 반드시 변경해야 한다. 또 유효기간이 도입돼, 매년 공공아이핀을 갱신해야 유효하다.

행정자치부(이하 ‘행자부’)는 오늘(2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공공 아이핀 부정발급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해 이같이 전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달 28일부터 4일간 발생한 공공아이핀 시스템 해킹과 부정발급 대책수립 차원에서 마련됐다.

정부는 우선 현재 공공 아이핀 시스템에 민간 아이핀의 해킹방지 기능을 적용했다. 또 2차 패스워드 같은 추가 인증수단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행자부는 근본적인 보안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반기 안에 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할 방침이다. 잘못 발급된 공공아이핀을 걸러내는 작업도 시행한다.

또한 제도 개선도 추진된다. 본인확인수단인 공공아이핀이 남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행자부는 공공기관 웹사이트는 원칙적으로 회원가입을 없애기로 결정했다. 공공아이핀은 본인확인이 꼭 필요한 서비스에만 쓰이도록 관련 지침을 개정하기로 했다.

행자부는 보안전문업체에 의뢰해 공공아이핀의 업무처리절차, 시스템 구조·성능, 관리·운영 등 시스템 전반의 문제점을 종합 검토할 계획이다. 이후 시큐어코딩과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같은 보안기술을 도입한다.

‘공공아이핀 5월부터 전면 재발급’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