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사용량 세계 순위, 1위 한국-2위 미국-3위 일본

입력 2015-05-13 16:2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우리나라가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세계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최근 모바일앱 분석 전문기업 앱애니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한국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지수는 125로 비교 국가인 미국(100), 일본(90), 영국(80), 독일(70)을 앞지르며 세계 순위 1위를 차지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데이터를 소비한 앱은 카카오톡이었다. 분야별로는 유튜브 등 미디어와 동영상 관련 앱에서 데이터 소비량이 많았다.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는 유튜브와 네이버가, iOS 스마트폰에서는 네이버와 페이스북이 각각 카카오톡의 뒤를 이었다. 네이버의 모바일 메신저 앱인 라인은 일본 아이폰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 1위 앱의 자리를 지켰다.

우리나라가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세계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국내에서 이용이 가장 활발한 범주는 커뮤니케이션과 소셜로, 전체 모바일 활동의 60%를 차지했다. 사용자들이 가장 자주 쓰는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 관련 앱은 1위 카카오톡에 이어 캐시슬라이드, 페이스북 순이었다.

커뮤니케이션, 소셜 관련 앱이 모바일 생활의 중심을 차지하는 경향은 다른 4개국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특히 한국과 일본, 독일은 커뮤니케이션을 일 대 일이나 일 대 소수로 하는 메신저 앱을, 미국과 영국은 일 대 다수 방식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앱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