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직무정지 오락가락 하다 결국…문재인 "읍참마속 심정으로 결단"

입력 2015-05-14 14:1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청래 직무정지 오락가락 하다 결국…문재인 "읍참마속 심정으로 결단"

정청래 직무정지 정청래 직무정지 정청래 직무정지 정청래 직무정지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이 문재인 대표의 결정에 따라 직무가 정지됐다.

13일 문재인 대표는 "(정청래 최고위원이) 스스로 밝힌 그 자숙의 내용이 미진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정청래 최고위원의 최고위원회의 출석을 정지시키겠다"고 발표했다.

문재인 대표의 이날 발언은 정청래 최고위원이 자숙하겠다면서도 최고위 참석 의사를 밝히는 등 버티기를 하자 강공으로 나간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3시경 문자메시지를 통해 "당의 결정을 존중하며, 최고위 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며 입장을 번복했다.

하지만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결단했다는 문재인 대표의 이 조치에 대해 정작 비노계는 냉담한 반응을 내놓고 있다.

당내 중도비노계 의원들은 정청래 최고위원의 직무 정지와 4.29 재보선 참패에 따른 문재인 대표 책임론은 완전히 별개라며 예의주시하는 분위기이다.

박주선 의원은 채널A와의 전화통화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한 조치로 지도부 사퇴의 면책 돌파구를 찾으려고 하는 일은 잘못된 일" 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변재일 의원도 "현 최고위 체제 하에서 우리가 당 운영할 수 있을 것인가. 총선 이긴다고 확신 가지고 매진할 수 있을지에 대해 지극히 회의적이다"라고 꼬집었다.

이에따라 문재인 대표가 정청래 의원의 ‘공갈 사퇴’ 발언으로 촉발된 당 내분을 수습하고 지도력을 회복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청래 직무정지 정청래 직무정지 정청래 직무정지 정청래 직무정지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