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이 강해야 내 몸이 건강하다] 류마티스관절염, 효과 뛰어난 한방치료로 잡으세요

입력 2015-06-05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이지스한의원 이명기 원장

류마티스관절염은 전 세계 인구의 약 1% 정도의 유병률이 보이고 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 많은 사람들이 류마티스관절염을 관절의 문제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관절 이상보다는 신체의 면역력저하로 인해서 나타난다.

류마티스관절염의 경우 통상 관절통증을 유발하는데 일반적인 관절염과는 다른 증상을 보인다. 아침마다 조조강직이라는 증상을 보이고 악화되면 관절이 휘는 증상까지도 발생시킬 수가 있다. 처음에는 통증으로 증상이 그치지만 발병 2년 내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에는 관절 변형은 물론 혈관계질환 등의 합병증을 동반한다.


●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병하는 질환, 류마티스관절염

여성들에게 류마티스관절염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면역력저하의 문제도 있지만 평소 나쁜 생활습관에 따라 기인하는 측면도 강하다. 하이힐 때문이다. 하이힐은 무릎관절뿐 아니라 발목, 허리 관절 등에도 좋지 않는 자극을 주고 자세를 흐트러지게 하여 류마티스관절염을 더욱 더 악화시킨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어떻게 치료해주는 것이 좋을까. 대다수의 사람들은 관절치료가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질환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면역력저하이기 때문에 평소 생활을 할 때 관절의 무리를 주는 행동은 자제하고 이와 함께 면역력을 정상화시키는 한방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시켜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면역력 정상화에 도움을 주는 한방치료

한방치료는 치료 자체가 모든 환자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되지 않고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른 맞춤치료가 원칙이다. 한방치료는 환자의 체질 기반에 맞춘 면역탕약과 기혈순환을 도와주고 장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화수음양단, 면역봉독약침과 체질을 개선할 수 있는 체질침, 왕뜸치료 등 복합적인 한의학 치료로 손상된 면역체계를 되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체중 조절과 피부 미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한의학적 면역치료는 표면적으로 보이는 증상이나 염증 완화에 초점을 둔 기존 약물치료에 비해 치료효과가 뛰어나다. 또 재발 없는 근본적 치료가 가능하다.

류마티스관절염은 통증이 심하지 않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관절손상이 진행되고 관절이 뻣뻣하게 강직 되어 관절변형을 일으킨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찾아 면역력을 정상화시키는 것이 좋다.


이지스한의원 이명기 원장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