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발표…어떤 내용?

입력 2015-06-05 13:4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사진= 대한의사협회 제공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발표…어떤 내용?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이 관심을 받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3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 의협은 자가격리 권고안에 대상자들이 실제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세부 행동요령을 현실에 맞게 정리를 함으로써 국민들 입장에서 메르스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에는 자가격리 대상자을 위한 예방조치로서 △자택에 계세요 △자택 내의 사람들과 떨어져 있으세요 △마스크를 사용하세요 △손을 철저하게 씻어주세요 △생활용품 공동사용을 피해주세요 △증상을 지속적으로 감시하세요 등이 7가지 행동요령이 포함돼 있다.

부양자와 가족 및 밀접 접촉자를 위한 예방조치로는 △치료 등에 대한 설명과 지시를 잘 이해하고 환자/감시대상자를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환자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만 집안에서 함께 생활하세요 △공용으로 사용되는 장소는 에어컨, 열린 창문 등과 같이 환기가 잘되는지 확인하세요 △환자/감시대상자의 혈액, 체액 또는 땀, 침, 가래, 콧물, 토사물, 소변, 용변 등과 같은 분비물을 만지거나 접촉해야 할 때 일회용 마스크, 가운과 장갑을 착용해 주세요 △세탁을 철저하게 해주세요 △사용한 모든 장갑, 가운, 마스크, 오염된 물건은 비닐봉지가 씌워진 통에 넣고 버리세요 등이다.

한편 의협은 메르스와 관련, 일선 의료기관에서 메르스 감염 방지 등의 적극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및 환자용 포스터 안내, 메르스 동향 보고 등을 각종 지침 및 홍보물을 의협 홈페이지, 소셜네트워크(SNS), 카카오톡 메시지, 공문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해 왔다고 설명했다.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