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 종류, 걷기·등산·자전거 등…체중관리 ‘효과적’

입력 2015-06-10 11:3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MBC 방송 화면 캡처, ‘유산소 운동 종류’

유산소 운동 종류, 걷기·등산·자전거 등…체중관리 ‘효과적’

'유산소 운동 종류'

체중관리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 종류가 이목을 끌고 있다.

유산소 운동은 심박수와 혈압을 저하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든다. 때문에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또 지방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므로 체지방감소를 통한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다. 심혈관질환, 당뇨병, 고지혈증 등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유산소 운동 종류에는 가장 대표적인 걷기가 있다. 걷기는 유산소 운동 중에 가장 안전하고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운동이다. 특히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으므로 운동을 처음 시작 하는 사람이나 노인, 비만인 및 환자들에게 권장된다.

보다 높은 운동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너무 천천히 걷는 것 보다 빠른 걸음으로 걷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옆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정도의 강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유산소 운동 종류는 자전거 타기다. 심폐기능을 강화시켜주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중 하나다. 지방 연소뿐 아니라 하체 관절에 부담이 적어 근골격계의 상해를 예방할 수 있다. 또 자신의 체력에 알맞게 운동의 힘과 양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세 번째 유산소 운동 종류인 등산은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이 탁월하다. 뿐만 아니라 경사를 오르내리는 동작을 반복함으로써 근력과 근지구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아울러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경치를 보며 걷기 때문에 신체적 효과뿐만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으로도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낸다.

수영도 훌륭한 유산소 운동 중 하나다. 심폐지구력의 향상과 근력 및 유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수영은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영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이상적이다. 또한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물에 들어가기 전적절한 준비운동이 선행돼야 한다.

'유산소 운동 종류' '유산소 운동 종류'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