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YTN 뉴스 캡처
‘엘니뇨 현상 원인’
엘니뇨 현상 원인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엘니뇨는 매년 남쪽으로 흐르는 약한 난류에 의해 북쪽으로 흐르는 페루해류 및 이와 연관된 연안용승이 에콰도르 해안을 따라 6°S까지 남쪽으로 밀려나는 현상이다.
대개 12월에 시작하는 엘니뇨 현상은 불규칙적으로 강화되어 연안용승이 완전히 중단되기도 하며 이로 인하여 에콰도르, 페루, 칠레 북부의 어업에 많은 피해를 가져오기도 했다.
엘니뇨 현상이 강화되면 태평양상의 무역풍이 크게 약화되면서 높은 해수면 상태에 있는 서부 태평양상의 따뜻한 바닷물이 낮은 동부 태평양으로 흐르게 되며, 해수면온도가 평년보다 상승, 중·고위도 지역에서 대기 대순환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 결과 호주, 인도네시아에서는 대규모 가뭄, 인도에서는 여름 몬순 악화로 가뭄과 태풍 활동이 강화되며 지역적인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미국 서부와 남부에서는 호우 경향이 있으나, 그 영향의 강도와 대상 지역의 변화가 매우 크다. 엘니뇨의 반대현상은 라니냐(La Nina)로 지나친 고기압으로 보다 건조한 기후를 가져다준다.
한편, 엘니뇨 현상 원인은 적도에서 발생하는 열순환 메커니즘이 3∼7년 주기로 변동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그 상세한 메커니즘에 대하여는 아직도 밝혀져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엘니뇨 현상 원인’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