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국민투표…'박빙' 예상 깨고 '반대' 압도적

입력 2015-07-06 10:4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YTN 뉴스 캡처

그리스 국민이 국제 채권단의 긴축을 거부하는 선택을 했다. 그것도 압도적 표차로 거부했다. 그만큼 그동안 국제 채권단에 의한 긴축 정책에 힘겨운 삶을 살아왔다는 것이다.

그리스가 5일(현지시간) 실시한 채권단의 제안에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에서 반대가 61%로 찬성(39%)을 20%포인트 이상 앞질렀다.

그리스 내무부는 개표율 70% 기준으로 반대가 61.5%로 찬성(38.5%)을 크게 앞질렀다고 밝혔다. 앞서 그리스 방송사들이 이날 오후 7시 투표 종료에 맞춰 방송한 최종 여론조사에서는 박빙이 예상됐지만 개표율이 높아갈수록 반대가 높아지고 있다.

사전 여론조사에서 찬성과 반대는 각각 44%와 43%, 43%와 42.5% 등 1%포인트 안팎의 차이로 오차범위(3%)에 있었지만 예상을 깨고 반대가 예상보다 많았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가 “반대표가 나와야 협상력을 높일 수 있다”는 호소가 먹힌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치프라스 총리는 반대가 다수로 나오면 부채 탕감 등이 포함된 더 좋은 협약을 48시간 안에 체결하고 은행 영업을 7일부터 재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치프라스 총리는 반대 승리가 확실해지자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등 유로존 지도자들과 전화통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럽 정상들은 7일에 회의를 개최해 그리스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