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훈, 신곡 “What are you?” M/V 19금 판정 “심의 이해한다”

입력 2015-07-17 10:0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장훈의 신곡 'What are you?'의 뮤직비디오가 19금 판정을 받았다.

이는 김장훈의 가수생활 중 첫 19금이며 김장훈의 모든 M/V는 전체연령가 판정을 받아왔다.

김장훈은 이에 대해 “느낌상 15금쯤 나올 것 이라고 생각했는데 19금이 나왔다. 하지만 조금은 이해가 된다. 사실 이번 뮤직비디오는 야하지도 않고 그리 잔인한 느낌이 있는 것도 아니다. 굳이 장르를 나누자면 컬트 뮤비인만큼 잘 시도 되지 않는 장르인지라 좀 기괴하고 해석이 여러 가지로 나뉠 수 있는 소지들이 많아 어떤 판정기준의 잣대나 예가 없어서 심의하는데 힘들 것 이라고 생각했다”라고 19금 판정에 대해 담담하게 받아들였다.

또한 “이번 신곡 'What are you?'는 정치인들과 세태에 대한 풍자인 만큼 각 장면마다 나름의 깊은 생각과 철학들이 담겨져 있다.

등장 캐릭터나 장면들은 어떤 특정집단이나 사람들을 생각하지 않고 전체적인 느낌을 상징한 것이다.

다만 좀비만큼은 이 사회에 가장 악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집단들을 타겟팅하고 연출했다. 굳이 설명은 하지 않을 것 이고 각자의 상상에 맡겨두고 싶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장훈은 “뮤비의 마지막 장면은 감독과의 소통이 부족해서 의도대로 나오지는 않았다. 차후에 처음 의도대로 수정을 한번 하고 싶고 그렇게 한다면 12금 정도로 나오지 않을까 예상되지만 사실 12금이냐 19금이냐는 중요하지 않다. 제한 속에서도 얼마든지 표현 할 수 있는 길은 있다. 중요한 것은 '의도한대로 표현이 되었는가'와 '감독들과 내 자신이 만족하는가'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라고 심의에 대해 의외로 유연한 자세를 보였다.

동아닷컴 장경국 기자 lovewith@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 “What are you?” 캡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