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서 안락사 충격… 英 건강한 70대 노인 스위스서 안락사 “늙는 건 끔찍해”

입력 2015-08-03 19:2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스위스서 안락사 충격… 英 건강한 70대 노인 스위스서 안락사 “늙는 건 끔찍해”

간호사 출신의 건강한 영국 70대 여성이 “늙는 것이 끔찍하다”며 안락사를 택했다.

2일(현지시각) 영국 매체들에 따르면 지병 없이 건강한 상태이던 런던 북부의 질 패러우(75)가 지난달 21일 스위스의 한 안락사 지원병원에서 생을 마감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문 간호사 출신으로, 노인 돌보는 법에 대한 2권의 책을 집필하기도 했던 패러우는 일터에서 수많은 노인들을 보면서 이 같은 말년을 계획한 것으로 알려졌다.

죽기 직전 선데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평생 나이든 사람들을 돌보면서 항상 ‘난 늙지 않겠다. 늙는 것은 재미없다’고 생각해왔다”며 “(늙는다는 것은) 암울하고 슬프다. 대체로 끔찍하다”고 말했다.

패러우는 “내가 이제 막 언덕 꼭대기에 올랐다는 것을 안다. 앞으로 더는 좋아지지 않을 것이다. 보행기로 길을 막는 늙은이로 기억되고 싶지는 않다”고 심경을 고백했다.

그는 두 달 전 자신의 블로그에서도 죽음을 결심한 이유를 털어놓기도 했다.

그는 “70살이 될 때까지 난 매우 건강하다고 느꼈고 원하는 어떤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으며 여전히 바쁘고 쓸모 있다고 느꼈다”며 “그러나 대상포진을 심하게 앓고 난 후에 모든 게 바뀌었다. 비록 지금 건강하지만 내 삶이 다했고 죽을 준비가 됐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패러우는 스위스로 가기 전에 두 자녀에게 자신의 결심을 알렸으며, 스위스에는 남편과 동행해 라인강변에서 조용히 마지막 만찬을 함께 즐겼다. 장례식 준비도 스스로 모두 마쳤다.

마지막을 함께 한 남편 존은 “질은 몇 년 동안 이를 준비했다”며 “분위기를 너무 감정적이거나 무겁게 만들어서 마지막 순간을 망치고 싶지 않았다”고 전했다.

안락사가 금지된 영국에서는 최근 패러우처럼 안락사와 안락사 지원이 허용된 스위스로 가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람이 늘고 있다.

매체들에 따르면 지난 2008∼2012년 스위스에서 안락사한 611명 가운데 5분의 1은 영국인이었다.

지난 5월에는 죽음이 임박하지 않은 영국의 50대 암 환자가 스위스에서 안락사해 영국내 안락사 논쟁이 가열되기도 했다.

스위스서 안락사에 누리꾼들은 “스위스서 안락사 대박”, “스위스서 안락사 한국에서 꿈도 못 꿀 일이다”, “스위스서 안락사 와 이런 일이 가능하구나”, “스위스서 안락사 가능한 현실 신세계” 등의 반응을 보였다.

스위스서 안락사. 사진=스위스서 안락사 화면캡처 스위스서 안락사.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스위스서 안락사. 사진=스위스서 안락사 화면캡처 스위스서 안락사.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