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동물과학대서 집단폐렴 증상 발생… 건물 폐쇄 ‘역학 조사 중’

입력 2015-10-28 19:5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건국대 동물과학대서 집단폐렴 증상 발생… 건물 폐쇄 ‘역학 조사 중’
서울 시내 한 대학 캠퍼스에서 실험실을 이용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집단적인 폐렴 증상이 나타나 방역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28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19일 이후 이날 오후 5시까지 서울 광진구 건국대 서울캠퍼스의 동물생명과학대에 머물렀던 학생과 연구원 등 21명이 폐렴 증상을 호소했다. 환자수는 19~26일까지는 3명 뿐이었지만 27~28일 집중적으로 늘어났다.
학교 측은 28일 새벽 건물 전체를 소독했으며 같은날 오전 11시에는 일반적인 폐렴보다 전염 속도가 빠르다는 판단에 동물생명과학대 건물을 폐쇄했다. 폐렴 증상은 건국대 면역유전학실험실과 동물영양학자원실험실을 포함한 3곳의 실험실에서 머물렀던 사람들에게서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는 폐렴과 호흡기 증상, 발열 등이 나타나는 환자 21명 모두를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 이송시켰다. 이들은 병원체가 확인될 때까지 이곳에서 치료를 받게 된다. 질병관리본부는 환자들과 접촉했거나 건물에 머물렀던 사람들의 명단을 파악해 능동 감시할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오전 중앙역학조사반을 건국대에 보내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지만 아직 집단적인 이상 증상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내지 못했다.
질병관리본부 측은 “감염원이 해당 건물 안에 있다는 것만 추정할 뿐 아직 정확한 감염원이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했다”며 “현재로서는 사람간 혹은 건물밖의 감염 징후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방역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자들이 3개 실험실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한 만큼 이들의 공동 노출 요인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원인 규명을 위해 환자와 환경가검물을 채취해 상세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