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영입,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거듭날 것" 문재인 대표 회견 전문

입력 2016-01-14 18: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종인 영입,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거듭날 것" 문재인 대표 회견 전문

14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김종인 선대위가 안정되는 대로 야권 대통합을 위해 대표직을 사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종인 박사께서 우리와 함께 해주시기로 했다”라며 영입 사실을 공식화 했다.

문재인 대표는 “김종인 박사는 학자로서 또 정치인으로서 경제민주화를 필생의 신념으로 추구해 오신 경제민주화의 상징 같은 분”이라고 소개했다.

이어“김종인 박사는 우리 당을 시대적 과제인 소득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만드는데 결정적 역할 해주실거라 믿는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박근혜 경제 멘토'로 잘 알려진 김종인 전 수석은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의 대선·총선 핵심공약인 '경제민주화'를 내걸었던 상징적인 존재다.


다음은 문재인 대표 기자간담회 모두발언 전문


김종인 박사께서 우리 당과 함께 해주시기로 했다. 김종인 박사님은 학자로서, 또 정치인으로서 경제민주화를 필생의 신념으로 추구해 오신 분이다. 오늘날 시대정신인 경제민주화의 상징 같은 분이다.

이명박 정부에 이은 박근혜 정부의 경제실패로 국민의 삶은 갈수록 피폐해지고 있다. 지금 대한민국의 최대 과제는 세계 최악 수준의 소득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또 계층간 소득불평등을 바로잡지 못한다면 우리는 국민들의 삶을 도저히 바꿀 수 없다. 우리 아이들이 흙수저라며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고 희망을 잃는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도 없다. 우리 경제도 활력을 잃고 저성장의 나락에 빠지고 말 것이다.

저와 더불어민주당은 불평등한 경제에 맞서 싸우고자 한다. 낡은 경제를 혁파하고 새경제로 나아가고자 한다. 불평등을 해소하고 새경제로 나가기 위해서는 강도 높은 경제민주화가 필요하다. 박근혜 정부는 경제민주화에 실패했다. 그 때문에 소득불평등이 더욱 심해졌다.

김종인 박사는 우리 당을 시대적 과제인 소득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믿는다. 김 박사님은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정권 탄생에 결정적 기여를 한 경제민주화 가치의 아이콘이다. 우리가 박근혜 정권에 걸었던 기대는 처참히 꺾였다. 박근혜 정권이 그 가치를 버렸다고 해서 시대정신을 포기할 수 없다. 이번 총선은 박근혜 정권의 불평등한 경제에 맞서 국민의 삶을 지키는 심판이다. 낡은 경제 세력과 새경제세력의 대결이다. 낡은 기득권정치와 미래정치의 대결이다.

저는 최고위와 상의해서 선대위를 조기에 출범시키고 김종인 박사님을 우리 선대위원장으로 모시려고 한다. 우리 당이 경제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또 경제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김종인 박사님의 지혜와 경륜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당내논의를 진행하겠다. 김종인 박사를 중심으로 해서 총선 필승을 위하고 또 정권교체까지 바라보는 선대위 구성을 빠르게 마무리해서 총선관리를 맡기겠다. 우리 당 구성원들이 흔쾌히 동의해주시리라고 기대한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 동아닷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