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설 특집…대중문화능력시험] 막장 및 복고 영역

입력 2016-02-05 08: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종영한 MBC 드라마 ‘압구정 백야’-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아래). 사진제공|MBC·tvN

1월 종영한 케이블채널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로 안방극장에는 또 한번 복고 열풍이 불어왔다. ‘내 끝사랑은 가족입니다’라는 훈훈한 감동을 안긴지도 잠시. 채널을 돌리다보면 꼬이고 꼬인 출생의 비밀과 얽히고설킨 인연이, 복수와 배신으로 펼쳐지는 억지설정의 ‘막장 드라마’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그래서 준비했다. 스포츠동아가 2016년 설을 맞아 ‘복고’와 ‘막장’을 주제로 수학능력평가를 실시한다. 독자들이 문제를 풀며 우리나라 드라마 ‘현실’을 바라봐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 막장 영역


1. 김순옥 작가가 쓴 SBS 드라마 ‘아내의 유혹’(2008∼2009)은 장서희의 ‘어이없는’ 1인2역이 화제였다. 장서희는 어떤 부위에 점을 찍고 딴 사람인 척 했는데, 그가 점을 찍은 부위를 고르시오.

①눈밑 ②손등 ③인중 ④이마 한 가운데 ⑤콧방울 옆

종영한 MBC 드라마 ‘압구정 백야’. 사진제공|MBC



2. 아래는 임성한 작가의 ‘은퇴작’인 MBC 드라마 ‘압구정 백야’(2014∼2015)의 줄거리 중 일부다. 틀린 부분을 두 개 고르시오.

어릴 적 부모를 잃은 백야는 ①대학에서 바이올린을 전공했다. 백야의 오빠 백영준은 동생을 아끼고 아내 김효경 역시 끔찍이 사랑하지만 ②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뜬다. 백야는 자신을 버린 친모를 향한 복수심으로 ③친모의 의붓아들 조나단에게 접근해 결혼하지만 ④이내 죄책감을 느끼고 조나단에게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용서받는다. 한편 백야의 둘도 없는 친구 육선지는 재벌가 아들 장무엄과 결혼해 ⑤네 쌍둥이를 낳는다.

종영한 SBS 드라마 ‘조강지처 클럽’의 한 장면. 사진제공|SBS



3. 막장 드라마에서는 멀쩡하던 연기자도 막장으로 돌변한다. 아래 막장 드라마와 그 주인공들을 바르게 연결한 것을 고르시오.

①‘수상한 삼형제’-손창민 안내상 이준혁
②‘조강지처 클럽’-오현경 김혜선 오대규
③‘내 딸, 금사월’-백진희 이유리 장서희
④‘신기생뎐’-임수향 성훈 나타샤
⑤‘하늘이시여’-윤정희 이태곤 백야

1.정다연-2.이진숙-3.설운도-4.신정아-5.이사벨. 사진|정다연 페이스북·MBC 방송화면 캡쳐·동아닷컴DB·MBN·에이엠지글로벌



4. 임성한 작가의 드라마에는 다양한 인물이 카메오로 출연했지만 ‘통편집’된 인물도 있다. 다음 중 촬영까지 해놓고 편집된 탓에 출연이 무산된 불운한 주인공을 고르시오.

①‘몸짱 아줌마’ 정다연
②대전 MBC사장 이진숙
③트로트가수 설운도
④큐레이터 신정아
⑤팝페라가수 이사벨


5. 다음 중 막장드라마 속 상황이라고 ‘인정’할 수 있는 것을 고르시오.

①영희는 남자친구 철수가 다른 여자와 껴안는 현장을 목격하고 철수의 뺨을 때린다. ②분이 풀리지 않는 영희는 술에 취해 매일 밤 철수에게 전화해 욕설을 퍼붓는다. ③결국 철수는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비를 맞으며 무릎 꿇고 영희에게 용서를 구한다. ④영희는 철수를 받아주지만, 철수는 또 다시 한 눈을 판다. ⑤더 이상 참을 수 없었던 영희는 사람을 시켜 철수를 폭행해 식물인간 상태로 만들었는데, 알고 보니 철수는 어릴 적 헤어졌던 친오빠였다.

사진제공|MBC·SBS



6. 시청률 35%의 MBC 드라마 ‘내 딸, 금사월’(2015∼2016)에 나온 장면을 고르시오.

①비구니가 나이트클럽에서 승복을 입고 신나게 춤을 춘다.
②한 여성이 코미디프로그램을 보며 웃다가 심장마비로 죽는다.
③한 여성이 거울을 보다 무심결에 침대로 고개를 돌렸는데 자신이 누워있다.
④장군에 빙의된 한 남성이 펄쩍펄쩍 뛰며 눈에서 초록색 레이저를 쏜다.
⑤차에 불이 나 죽은 줄 알았던 여성이 어느 날 갑자기 헝겊을 칭칭 감고 나타난다.


7. 막장 드라마에는 시청자는 알지만 극중 인물들만 모르는 어이없는 1인2역이 자주 나온다. 국내 막장드라마에서 흔히 쓰인 변장기술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안경착용
②가발착용
③얼굴에 점찍기
④성전환수술
⑤흉터 만들기

MBC 드라마 ‘왔다 장보리’의 한 장면. 사진제공|MBC



8. 김순옥 작가의 MBC 드라마 ‘왔다 장보리’(2014)에는 희대의 악녀 캐릭터 연민정이 나온다. 다음 중 연민정이 극중 저지른 범죄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장보리의 주민등록증으로 신용카드를 무단 발급(사문서 위조)
②장보리의 출생의 비밀이 드러나지 않게 하려고 어린 시절 사진을 파손(재물손괴)
③크레인을 이용해 옛 남자친구를 죽이려 함(살인미수)
④친딸 비단이의 존재를 감추려고 해외출국을 종용(국외 이송을 위한 약취, 유인의 교사)
⑤원래는 없던 점을 얼굴에 찍고 유치원 교사가 돼 나타남(사기)

사진제공|SBS



9. 중국에서 인기 높은 장서희, 연기파 김서형. 이들에겐 지우고 싶은 과거가 있다. 터질 듯 핏대를 세우고 악에 바쳐 소리를 질렀던 드라마가 그것이다. 제목을 고르시오.

①천상의 약속
②아내의 유혹
③천사의 유혹
④남편의 두 여자
⑤민소희, 가만 안 둬!


■ 복고 영역


1.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 등장하지 않은 영화를 고르시오.

①영웅본색
②라붐
③터미네이터
④포레스트 검프
⑤더티댄싱


2. 현재 방영중인 tvN 드라마 ‘시그널’은 1980년대부터 2001년까지의 시간을 그린다. 과거 장면에서 나오지 않은 소품을 고르시오.

①386컴퓨터
②무선호출기(삐삐)
③무전기
④오렌지주스
⑤권총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 ’. 사진제공|tvN



3. ‘응답하라 1988’에는 이미연이 젊은 시절 출연했던 초콜릿 광고 장면이 나왔다. 만약 ‘응답하라 2010’이 나온다면 자료화면으로 사용할 수 없는 광고를 고르시오.

①전지현이 음료수를 들고 “너 때문에 되는 일이 하나도 없어!”라고 소리치는 광고
②성유리가 화장품을 들고 “먹지 말고 피부에 양보하세요”라는 광고
③신구가 햄버거를 들고 “니들이 게 맛을 알아?”라고 호통 치는 광고
④심은하가 냉장고 옆에서 “여자라서 행복해요”라는 광고
⑤혜리가 “이잉∼”하며 빼앗긴 컵라면을 바라보는 광고


4. 1990년대 인기 드라마와 주인공의 직업이 잘못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①‘질주’ 김정현-경마 기수
②‘짝’ 김혜수-스튜어디스
③‘마지막 승부’ 장동건-농구선수
④‘청춘의 덫’ 이종원-사냥꾼
⑤‘별은 내 가슴에’ 안재욱-가수


5. 1990년대 활약한 2인조 여성그룹을 고르시오.

①비비 ②마로니에 ③투투 ④클레오 ⑤자자

사진|스포츠동아DB·tvN



6. ‘응답하라 1994’ 및 ‘응답하라 1988’의 캐릭터와 연기자의 이름이 잘못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①해태-선동열
②삼천포-김성균
③도룡뇽-이동휘
④쓰레기-정우
⑤빙그레-바로


7. 다음 중 아이돌 그룹과 이들 팬클럽의 풍선색깔이 제대로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①H.O.T.-빨강색
②젝스키스-검정색
③신화-주황색
④god-노란색
⑤빅뱅-회색


8. 1990년대에 널리 사용됐던 무선호출기 ‘삐삐’에도 숫자로 된 암호가 존재했다. 다음 중 그 뜻풀이가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486-사랑해
②1010235-열렬히 사모한다
③8253-빨리와
④0909-영구없다
⑤100-돌아와


9. 아래 내용을 ‘응답하라 2002’가 제작된다면, 나올법한 장면이라고 가정해보자. 고증의 시각에서 ‘옥에 티’를 고르시오.

①덕선이는 귀여니가 쓴 인터넷 소설 ‘그놈은 멋있었다’에 빠져 정신을 못 차린다.

②성동일은 그런 딸이 한심해 “개딸”이라고 소리친 뒤 뉴스에서 병역기피로 입국을 거부당한 유승준을 보며 혀를 찬다.

③또 다른 날에는 미국 쇼트트랙 선수 안톤 오노의 할리우드 액션에 금메달을 빼앗긴 안현수를 보고 울분을 토한다.

④뜨거운 여름이 되자, 축구대표팀 감독 거스 히딩크를 귀화시키자며 목소리를 높인다.

⑤어느 덧 1년이 흐르고, 덕선 가족은 거실에 모여 드라마 ‘대장금’을 보며 “홍시 맛이 나는데 왜 홍시 맛이 나느냐고 물으시냐”는 대사에 깔깔 웃는다.


<정답> *막장영역1- ①, 2-①·④, 3-②, 4-④, 5-⑤, 6-⑤, 7-④, 8-⑤, 9-② *복고영역 1-③, 2-②, 3-⑤, 4-④, 5-①, 6-①, 7-③, 8-④, 9-③

[엔터테인먼트부]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