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의 한류…‘세계 빅3 시장’ 호주까지 진출

입력 2016-03-18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국이 호주와 경마경주중계수출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한국경마의 세계화에 불을 지폈다. 사진 왼쪽은 호주 로열 위크 경마장. 오른쪽은 호주 장외발매소 장면. 사진제공|한국마사회

연 마권매출 19조…한국보다 2배 큰 규모
마사회, 올해 3월부터 경주중계 수출 계약


“이젠 호주까지! 경마도 새로운 스포츠한류로 떴다.”

호주는 대표적인 경마선진국이다. 현재 연 마권매출 19조원(약 146억유로)으로 세계 빅3안에 포진해 있다. 한 해 마권매출액이 7조7000억원(세계 7위)인 한국과 비교하면 우리나라보다 2배 이상 크다. 이뿐만 아니다. 경마장만 400여 개에 달할 정도로 시행처가 많다. 우리나라가 단일 시행체에 금,토,일 사흘만 열리는 것과는 달리 주중에도 경마가 열린다. 경마사랑도 유별나 140년 전통의 멜버른 컵 결선이 치러지는 11월 첫 번째 화요일이면 전 국민이 하던 일을 멈추고 TV를 지켜보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한다.

이렇게 엄청난 ‘경마강국’ 호주에 앞으로 ‘경마 중진국’인 한국의 경마경주가 중계된다. 호주사람들이 한국경마 중계를 보며 베팅을 하는 것이다. 한국마사회(회장 현명관)가 싱가포르 프랑스 말레이시아에 경마수출을 한데 이어 최근 호주와 경주중계 정규수출계약을 맺었기 때문이다.


호주에 1년간 한국경마중계 수출…싱가포르 프랑스 말레이시아 이어 네 번째

한국경마의 국제화 발걸음이 빠른 속도를 내고 있다.

마사회는 지난 2013년 12월 싱가포르와 정규수출을 체결한 이래, 프랑스와 말레이시아 등 매년 범위를 확대해 지난해에는 3개국(싱가포르, 프랑스, 말레이시아)에 831경주를 수출하며 387억원의 해외매출액을 달성했다.

마사회는 이번 ‘호주 경주중계 수출’ 계약을 통해 올해 3월부터 내년 3월까지 약 1년간 경주중계를 수출할 수 있게 됐다. 첫 수출일은 이달 25일로서,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개최되는 10개 경주가 그 대상이다. 마사회는 대상경주가 개최되는 날을 중점 활용해 수출을 진행하고 수출일과 수출경주수를 매년 확대해 향후 5년간 1500억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마사회는 호주 경마팬들을 잡기위한 홍보 전략도 마련했다. 이미 호주 발매기업(TAB) 중 한곳인 ‘탑코프(‘Tabcorp)’가 스카이레이싱TV(SKY Racing TV) 스카이스포츠라디오(SKY Sports Radio) 등을 활용한 현지 홍보에 적극적으로 힘을 실어주기로 했다. 이와 함께 홈페이지, 페이스북과 같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번 호주 경마중계수출계약은 마사회가 경주수출 사업을 개시한지 3년 만에 서구권 메이저 경마시장에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사회는 향후 다른 국가들과의 수출 협상 시 이점을 활용하여 더 좋은 조건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 레이팅제·국제표준시스템 도입·해외 경주출전 등 효과

마사회는 어떻게 ‘경마강국’ 호주에 경마중계수출을 할 수 있었을까. 마사회는 그동안 새로운 수익원 창출과 경마 수출을 위해 꾸준히 준비해 왔다. 레이팅제도(경주마 능력을 수치화하여 능력이 뛰어난 경주마일수록 높은 수치를 부여)를 비롯한 국제표준시스템 도입, 국산마의 해외 경주출전 확대, 국제경주오픈 등이 그것이다. 이번 계약도 그동안의 ‘갈고 닦은’ 다양한 경마혁신 노력들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호주경주중계 수출은) ‘제2의 싱가포르’라 불러도 손색이 없는 정기 수출 국가를 또 하나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경마가 대중문화로 자리 잡은 ‘세계 마권매출 2위 국가’인 만큼 장차 기대하는 효과 또한 크다”고 말했다.

연제호 기자 sol@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