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플러스] 차우찬의 책임감, 삼성 마운드를 지탱한다

입력 2016-06-1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차우찬이 삼성 선발진에 희망을 안기는 호투를 펼쳤다. 차우찬은 12일 KIA전에서 7.1이닝 5실점(4자책)을 기록하며 팀 역전승에 발판을 놓았다. 삼성은 외국인 선발투수들의 부진 속에 차우찬의 호투로 2연승을 달렸다. 사진제공|스포츠코리아

나흘 쉬고 KIA전 7.1이닝 4자책 3승
2G 연속 100구 넘겨 “7회까지 버틴다”

삼성 류중일 감독은 “현재 윤성환과 차우찬은 길게 던질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사실상 둘이 마운드를 짊어지는 모양새다. 외국인투수 2명 모두 엔트리에서 말소되면서 선발 로테이션이 무너졌다. 선발뿐만 아니라 앞선 경기에 낼 필승조 불펜도 안지만과 심창민뿐이다. 이들에게 걸리는 과부하를 최소화하려면, 믿을 수 있는 투수가 나온 날 최대한 긴 이닝을 막아줘야만 한다.

차우찬은 개막 후 3경기 만에 가래톳 부상으로 자리를 비웠다. 4월 14일 1군 엔트리에서 말소돼 48일 동안 전열에서 이탈해 있었다. 복귀전이던 6월 1일 고척 넥센전에서 5이닝 5실점으로 패전투수가 된 차우찬은 화요일과 일요일, 2회 등판하는 로테이션에서 2승을 모두 책임지며 화려하게 부활했다.

7일 잠실 LG전 7이닝 2실점 승리 땐 6회까지 100구를 던졌음에도 자청해서 7회에 올라 115구를 던졌다. 통상적으로 화요일과 일요일, 두 차례 로테이션을 돌게 되는 경우 화요일에는 무리하지 않는다. 그러나 차우찬은 열악한 팀 사정을 고려해 희생하며 코칭스태프의 짐을 덜어줬다.

4일 쉬고 마운드에 오른 12일 광주 KIA전. 차우찬은 또 다시 짐을 덜어줬다. 7.1이닝 동안 107개의 공을 던지면서 9안타(1홈런 포함) 2볼넷 5탈삼진 5실점(4자책)했다. 실점이 다소 많았으나 올 시즌 개인 최다 이닝을 기록했다. 시즌 3승(3패)째. 팀은 10-7로 승리하며 6월 들어 처음 연승을 달렸다.

동료들도 차우찬의 승리를 도왔다. 차우찬은 2회말 수비 실책과 연속 볼넷으로 허용한 무사만루 위기에서 3실점했으나, 팀 타선이 3회초 곧바로 3-3 동점을 만들어줬다. 이범호에게 솔로홈런을 맞고 리드를 뺏겼으나, 7회 팀이 4점을 몰아치며 승리요건을 갖췄다. 10-4로 점수차가 벌어진 7회 1사 후 김주찬에게 안타를 허용하자 마운드를 내려갔다. 2번째 투수 임대한이 차우찬이 남겨둔 주자의 득점을 허용하면서 실점은 5점으로 늘어났다.

경기 후 차우찬은 “실점이 많아서 조금 아쉬운 경기였다. 나가는 경기마다 이기고 싶다고 했었는데 오늘처럼 팀이 연승을 하게 돼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7이닝까지 버티면 어떻게든 찬스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마침 타자들이 대량득점을 해줘 편안하게 던질 수 있었다”며 활짝 웃었다.

이어 “마지막에 마무리를 못하고 마운드에서 내려온 게 다소 아쉽다. 경기를 하면서 이닝을 치를수록 흥도 나고 좋아지는 스타일이다. 그래서 항상 경기 초반을 어떻게든 잘 넘기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광주 | 이명노 기자 nirvan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