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스포츠통합브랜드 ‘SC Goyang’ BI-유니폼 공개… 지자체 최초

입력 2017-03-13 17: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아닷컴]

고양시(시장 최성)가 13일 스포츠통합브랜드 'SC고양'의 BI와 유니폼을 공개했다. 전국 지자체 최초다.

먼저 'SC고양(SC Goyang)'은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을 총괄하는 고양시 고유의 스포츠 브랜드명으로, '스포팅클럽 고양(Sporting Club Goyang)'의 줄임말이다. '스포츠를 즐기는 고양시, 고양시민'을 뜻한다.

이번에 공개된 BI는 유니폼 등 각종 스포츠 의류 및 용품에 부착해 각종 스포츠 행사에서 고양시를 상징하고 대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고양시가 지자체 최초로 BI 제작과 유니폼을 디자인한 이유는 고양시 소속 엘리트 체육인과 생활체육인들의 통일감과 소속감을 높이고 시민들에게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SC고양'의 BI는 꽃봉오리 모양으로 '꽃의 도시' 고양시를 떠올리게 한다. 시를 상징하는 다양한 시그널도 담아냈다. 위쪽에 행주산성, 북한산성을 연상시키는 성벽을 디자인했고, 한반도 최초인 '가와지볍씨'를 모티브로 디자인해 유구한 고양시의 역사를 상징했다. 국내 최대의 인공호수인 호수공원을 나타내는 물결무늬를 아래쪽에 배치, 안정감과 함께 고양시의 특징을 한눈에 살펴보게 했다.

스피드와 박진감 넘치는 승부를 느낄 수 있도록 역동감 있는 'Sporting Club Goyang'의 영문 워드마크를 디자인했고, 약자인 SCG는 오륜마크를 응용한 3개의 고리로 연결, 통합과 화합, 결속의 의지를 담았다.

최 성 고양시장은 "SC고양의 BI 및 유니폼 디자인은 선진 스포츠에 대한 이해와 스포츠산업에 대한 깊은 고민과 조언 속에서 출발할 수 있었다. 앞으로 'SC고양'을 활용, 고부가가치의 다양한 응용 디자인 상품으로 발전시키는 등 스포츠산업 육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지승훈 기자 hun08@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고양시 제공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