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 진실 밝혀달라” 재수사 급물살

입력 2018-04-05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故 배우 장자연. 사진제공|KBS

‘미투’ 운동 계기로…23만명 청원
단역배우 자살사건도 재조사 촉구


성폭력 피해를 입고 스스로 세상을 등진 연기자 고 장자연과 한 단역배우 사건의 재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사건 당시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비난 여론이 여전한 상태에서 최근 사회 전반으로 확산된 ‘미투’ 운동과 맞물려 국민적인 관심이 증폭된 결과다.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고 장자연 성접대 의혹 사건 처리 과정에서 절차상 문제나 검찰권 남용 등이 없었는지 조사한다. 장자연은 2009년 3월 기업인과 연예기획사 관계자 등에 성접대 강요를 받았다는 내용의 문건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파장이 컸지만 당시 검찰은 장자연의 소속사 대표와 매니저를 폭행과 명예훼손 등 혐의로 기소하고 사건을 마무리 했다. 성상납 혐의를 받은 인사들은 전부 무혐의 처분돼 논란이 컸다.

장자연 사건은 ‘미투’ 운동을 계기로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다. 연예계에서 거침없어 쏟아지는 성폭력 피해와 폭로 속에 ‘장자연 사건을 제대로 해결했다면 이런 지경까지 오지 않았다’는 여론도 힘을 얻었다. ‘장자연의 한맺힌 죽음의 진실을 밝혀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월26일 게재됐고 마감일인 3월28일까지 총 23만5796명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20만명이상 참여한 청원에는 청와대나 관련부처가 직접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 현재 답변 대기 중이다.

장자연 죽음과 더불어 ‘미투’ 국면에서 주목받는 또 다른 사건은 단역배우의 자살이다. 2004년 일어난 이 사건의 재조사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역시 3월3일 시작해 마감일인 4월2일까지 22만2770명의 동의를 얻었다.

당시 대학원생이던 A씨는 드라마 단역 아르바이트 과정에서 현장 담당자 등 남성 12명으로부터 성폭행과 성추행을 당한 뒤 경찰에 고소했지만 가해자의 협박 등 2차 피해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A씨에게 단역 아르바이트를 권한 여동생이자 당시 백댄서로 활동한 B씨도 언니를 따라 스스로 세상을 등진 충격적인 사건이다.

단역배우 사건 해결을 위한 국민청원을 제기한 당사자는 “공소시효를 없애고 경찰과 가해자를 모두 재조사해 달라”고 요구했다. 여론이 고조되자 경찰청은 최근 20여명의 진상조사 전담팀을 구성하고 당시 경찰 조사가 적법하게 이뤄졌는지 등을 살펴보고 있다.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