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OPS로 본 4번타자 지배력, 롯데 레일리가 으뜸!

입력 2018-06-26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롯데 레일리. 스포츠동아DB

4번타자는 팀에서 가장 강력한 존재감을 뽐낸다. 누상에 있는 주자를 홈에 불러들여야 하는 이들의 역할을 고려하면, 결정적인 순간 이들을 상대해야 하는 투수들의 부담은 천근만근이다. 그러나 그 부담과 싸워 이기는 것 또한 투수들의 몫이다. 투수의 4번타자 상대 성적이 갖는 의미가 큰 이유다. 특히 최근 4번타자의 트렌드는 장타력을 앞세워 대량득점을 이끌어내는 것이기에, 투수 입장에선 4번타자 상대 피OPS(장타율+출루율)가 낮으면 낮을수록 그만큼 효과적인 승부를 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올 시즌 KBO리그에서 규정이닝을 채운 28명의 투수 가운데 4번타자 상대 피OPS가 가장 좋은 투수는 브룩스 레일리(30·롯데)다. 피출루율 0.310, 피장타율 0.314를 더한 피OPS는 0.624에 불과하다. 올 시즌 상대 4번타자와 총 42차례 승부해 홈런을 단 하나도 허용하지 않은 부분이 돋보인다. 피장타율에서 피안타율을 뺀 순장타허용율은 고작 0.085에 불과하다. 4번타자에게 허용한 장타가 2루타 3개뿐이라는 점은 그만큼 안정적인 투구를 했다는 의미로 읽힌다.


레일리는 올 시즌 8차례 퀄리티스타트(QS·선발투수 6이닝 3자책점 이하), 평균자책점 3.68을 기록하고도 승수는 4승(6패)이 전부다. 안정적인 투구 내용을 고려하면, 많은 승수를 쌓지 못했지만 그가 지닌 가치는 승수에 드러나지 않는다. 특히 올 시즌 이닝당 0.29개의 볼넷 허용은 그의 안정감을 보여주는 한 단면이다. 롯데 구단관계자는 “레일리가 서글서글한 인상이지만, 승부욕이 엄청난 선수”라고 귀띔했다. 상대 타선에서 가장 강한 타자를 효과적으로 잡아내는 비결 가운데 하나다.


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