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클립] ‘서른이지만’, 캐릭터 플레이가 주목받는 이유

입력 2018-07-28 08:2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의 캐릭터 플레이가 주목 받고 있다.

지난 23일 첫 방송한 SBS 월화드라마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이하 서른이지만)’는 방송 첫 주만에 지상파 주중 드라마 시청률 1위에 등극하며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이처럼 ‘서른이지만’이 왕좌에 오른 비결로는 흥미로운 소재, 계절에 딱 맞는 청량한 연출, 호기심을 자극하는 미스터리 요소, 그리고 개성 넘치는 캐릭터와 배우들의 호연 등이 꼽히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매력적인 캐릭터와 이를 살려내는 배우들의 찰진 연기다.

첫 방송 직후 시청자들은 ‘서른이지만’을 두고 ‘멍멍이까지 연기하는 드라마’라며 호평을 쏟아내고 있다. 이처럼 ‘서른이지만’은 캐릭터 하나하나가 마치 펄떡거리는 활어처럼 살아 숨쉬며 극 전체를 생동감 넘치게 하고 있다. 이에 등장인물들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주연배우들인 신혜선(우서리 역)-양세종(공우진 역)-안효섭(유찬 역)-예지원(제니퍼 역)은 ‘인생 캐릭터’를 경신했다고 평가 받을 정도로 눈에 띄는 활약을 펼치고 있다.

신혜선은 열일곱에 코마에 빠져 서른이 돼 깨어난 ‘멘탈 피지컬 부조화女’인 우서리 캐릭터를 코믹하면서도 짠하게, 또한 사랑스럽게 소화해내며 차세대 로코퀸의 반열에 올라섰다.

데뷔 이래 처음으로 로맨틱 코미디 장르에 도전하는 양세종 역시 반전매력을 뿜어내며 여심을 사로잡고 있다. 13년 전 사고의 트라우마로 인해 세상을 차단하고 살아온 ‘차단남’ 공우진의 시크함을 설득력 있게 그려내는 동시에 때때로 내비치는 따뜻한 심성과 엉뚱한 유머감각을 감칠맛 나게 표현해내고 있는 것.

그런가 하면 안효섭은 그야말로 ‘재발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안효섭이 연기 하는 유찬은 고교 조정부의 에이스이자 19살 ‘따고딩(따뜻한 고등학생)’으로 남모를 상처를 지닌 외삼촌 우진과 길 잃은 강아지 같은 서리의 보호자 역할을 하는 인물이다. 안효섭은 이 같은 유찬의 순수하고 다정한 매력을 천진난만하고 건강한 미소에 담아내며 누나 팬들의 마음을 뒤흔들고 있다.

나아가 ‘미스터리 가사 도우미’ 제니퍼 역의 예지원은 범상치 않은 비주얼과 중독성 있는 말투로 시선을 강탈하며 대체불가능한 ‘신스틸러여제’의 위엄을 드러내고 있다.

이처럼 ‘서른이지만’의 모든 캐릭터가 주목받는 비결은 조성희 작가의 캐릭터 활용법에서 찾을 수 있다. 조성희 작가는 시트콤 ‘올드미스 다이어리’, ‘하이킥 시리즈’ 등을 통해 개성 있는 캐릭터를 구축하는 내공을 쌓았다.

본격적인 드라마 집필 후에는 ‘고교처세왕’의 서인국, ‘그녀는 예뻤다’의 황정음, 박서준, 최시원 등을 대세로 만들며 캐릭터 플레이에 있어서 탁월한 재능을 뽐냈다. 무엇보다 조성희 작가가 그려내는 등장인물들은 기본적으로 선하고 건강한 매력을 지닌 캐릭터. 이는 시청자들이 불필요한 감정 소모 없이 드라마를 즐길 수 있는 호감 포인트가 되고 있다.

이에 조성희 작가가 깔아놓은 판 위에서 물 만난 고기처럼 열연을 펼치고 있는 신혜선-양세종-안효섭-예지원이 만들어낼 유쾌한 시너지에 기대감이 고조된다.

한편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는 매주 월, 화요일 오후 10시에 방영된다.

동아닷컴 조혜선 기자 hs87ch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