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 윤종빈 감독 “블랙리스트 공공연한 사실, 주변서 걱정”

입력 2018-07-31 17: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공작’ 윤종빈 감독 “블랙리스트 공공연한 사실, 주변서 걱정”

영화 ‘공작’ 윤종빈 감독이 이번 영화의 촬영 당시를 회상했다.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영화 ‘공작’ 언론시사회가 개최됐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주연배우 황정민, 이성민, 주지훈, 조진웅 그리고 윤종빈 감독이 참석했다.

이날 윤종빈 감독은 이번 영화의 시나리오를 쓰면서 정권에 대한 신경이 쓰이지는 않았냐는 질문에 “처음 대본을 쓰기 시작할 때, 블랙리스트라는 게 영화계에 공공연한 사실이었다. 처음에 대본을 쓸 때 괜찮겠냐고 주변에서 말을 하더라. 사실 이 영화의 제목을 ‘흑금성’으로 하려고 했다. 가제로 ‘공작’으로 붙여서 ‘공작’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행이라는 말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촬영 한 달 전이 촛불 정국이었다. 그래서 영화를 찍을 수 있게 됐다. 만들고 나서는 생각하자고 했다. 근데 만들고 나서는 남북관계가 너무 안 좋아서 어떻게 하나 했는데, 지금 이렇게 됐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공작’은 1990년대 중반 ‘흑금성’이라는 암호명으로 북핵의 실체를 파헤치던 안기부 스파이가 남북 고위층 사이의 은밀한 거래를 감지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첩보극, ‘범죄와의 전쟁’ ‘군도’ 윤종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오는 8월8일 개봉.

동아닷컴 최윤나 기자 yyynn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