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년 만의 재창단, 눈물겨웠던 경기상고 야구부의 투혼

입력 2019-06-17 15: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목동|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이변이다, 이변.”

제73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 겸 주말리그 왕중왕전(동아일보·스포츠동아·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공동주최) 첫 경기인 경기상고-휘문고의 맞대결이 벌어진 17일 목동구장. 게임을 지켜보던 프로 스카우트들과 고교야구 지도자들의 입이 벌어졌다. 1993년 해체 이후 26년 만에 재창단한 경기상고가 첫판에서 휘문고라는 대어를 낚기 일보직전이었기 때문이다.

경기상고는 1923년 설립해 96년의 긴 역사를 자랑한다. 그러나 야구부는 올해 3월 재창단 전까지 두 차례나 창단과 해체를 반복했을 정도로 우여곡절이 있었다. 게다가 이번 대회는 재창단 후 첫 전국대회였다. 전통의 강호로 손꼽히는 휘문고와의 맞대결은 경험을 쌓는 과정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막상 뚜껑을 열어 보니 경기상고의 전력은 만만치 않았다. 선발투수 이준기(18)가 6.1이닝 동안 2안타 4볼넷 6삼진 1실점의 호투를 펼치며 휘문고 타선을 틀어막았다. 휘문고 에이스 이민호와 맞대결에서도 크게 밀리지 않았다. 경기를 지켜보던 덕수고 정윤진 감독은 “(이준기의) 체인지업이 좋다. 공략하기 어려운 투수”라고 했다.

2-3으로 뒤진 9회초 2사 1·2루에선 안진의 적시타로 동점을 만들더니 최진성의 몸에 맞는 볼로 계속된 2사 만루에서 김서진의 3타점 2루타와 박성재의 적시타를 묶어 7-3을 만들었다. 관계자들의 감탄사가 나온 시점이다. 휘문고의 덕아웃 분위기는 싸늘하게 식었다.

비록 9회말 동점을 허용하고 연장 10회 승부치기 끝에 7-8로 패했지만, 선수들의 표정은 어둡지 않았다.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더 강하게 느껴졌다. 경기상고 제57회 졸업생인 KBSN스포츠 이용철 해설위원도 “최덕현 감독이 열정적으로 선수들을 이끌고 있다”며 “앞으로 행보가 쉽지만은 않겠지만 슬기롭게 풀어나가다 보면 좋은 날이 올 것이다. 선수들 정말 수고 많았다”고 진심으로 응원했다.

목동|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