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개시

입력 2020-03-10 13:2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0일부터 챗봇 상담 서비스 ‘대한이’ 운영

대한항공은 10일부터 카카오톡 챗봇 상담 서비스 ‘대한이’(https://kal.co/chatbot)를 운영한다. ‘대한이’ 챗봇 상담은 항공여행 계획부터 탑승 때까지 생기는 궁금증을 카카오톡을 이용해 모바일로 쉽게 문의할 수 있는 서비스다.

‘대한이’ 카카오톡 대화창에 간단한 단어나 문장으로 질문하면 챗봇이 자동으로 바로 답을 하거나 해당 단어가 포함된 예상질문 리스트를 제공한다. 직접 질문을 입력하는 방식 외에 미리 구성된 메뉴들을 클릭해 대한항공 항공 스케줄과 출,도착 정보 등의 운항정보를 확인 할 수 있고 저렴한 항공료를 바로 조회하여 손쉽게 항공권을 예매할 수도 있다. 개인별 로그인을 하면 본인의 항공예약 및 마일리지 조회는 물론 모바일 체크인까지도 가능하다.

‘대한이’ 챗봇 상담 서비스는 2008년부터 시작한 대한항공 홈페이지의 채팅 서비스를 통해 누적된 질문 데이터와 이메일 상담 데이터를 분석해 반영했다. 또한 현업 직원들의 업무지식 데이터베이스도 참고하였다. 하반기에는 영어 챗봇도 서비스 될 예정이다.

현재 지난해 오픈한 클라우드 커맨드센터를 통해 모든 데이터와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을 항공산업에 접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고 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