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투데이] 크라잉넛, 데뷔 25주년 기념 베스트 앨범 발매

입력 2020-08-24 10: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DA:투데이] 크라잉넛, 데뷔 25주년 기념 베스트 앨범 발매

밴드 크라잉넛이 8월 24일 저녁 6시, 데뷔 25주년 기념 베스트 앨범을 발매한다.

펑크록밴드 크라잉넛(박윤식, 이상면, 한경록, 이상혁, 김인수)이 올해로 데뷔 25주년을 맞이했다. 홍대의 작은 클럽 ‘드럭’에서 음악 활동을 시작해 대한민국 대표 밴드로 성장한 크라잉넛은 데뷔 25주년을 기념하여 그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왔던 16곡의 노래를 재녹음해 베스트 앨범을 발매한다

초, 중, 고등학교 동창으로 처음 만나 음악을 시작하게 된 크라잉넛은 인디밴드라는 개념이 없던 시절, 옐로우 키친과 함께 처음으로 컴필레이션 음반 ‘아워 네이션 Our Nation’ 1집을 독립적으로 발매했으며, 이 앨범은 우 리나라 최초의 인디 앨범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실린 ‘말달리자’는 크라잉넛 정규 1집에 다시 수록되었고, 이 앨범은 당시 인디밴드로서는 최고 기록이라 할 수 있는 10만 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 다.

이후 발매한 ‘서커스 매직 유랑단’, ‘지독한 노래’, 룩셈부르크’, ‘좋지 아니한가’ 등 수많은 곡이 히트하며 많은 사 랑을 받았고, 19년 전에 발표한 ‘밤이 깊었네’는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 삽입되며 최근까지 다른 가 수들에게 다시 불리워지기도 했고, ‘명동콜링’도 가수 ‘카더가든’이 리메이크를 하면서 다시금 재조명되기도 했 다.


단 한 번의 멤버 교체도 없이 25년 동안 달려온 크라잉넛은 그동안 받아왔던 많은 사랑에 보답하고자 발표했 던 100여곡이 넘는 노래 중 16곡을 골라 재녹음하여 베스트앨범을 발매했다. ‘밤이 깊었네’, ‘좋지 아니한가’ 두 곡의 선공개 곡을 시작으로 ‘말달리자’, ‘룩셈부르크’, ‘서커스 매직 유랑단’ 등 한 번은 들어봄 직한 노래들은 물 론이요, ‘순이 우주로’, ‘개가 말하네’, ‘양귀비’ 등 조금은 낯선 노래들도 함께 실렸다. 비교적 최근에 발매한 7, 8집 수록곡들을 제외하고 6집까지의 수록곡과 싱글로 발매한 노래들이 골고루 담겨있는 베스트 앨범은 원곡에 충실하되 현재의 느낌을 살려 좋은 음질로 모두 다시 녹음했다.

앨범의 아트워크는 기타리스트 이상면이 직접 유화로 그린 작품이다. 1집부터 8집까지의 앨범커버를 재치있게 패러디해 그린 그림은 CD 안에 엽서로도 포함되어 있다. 베스트 앨범에서 재녹음한 곡들이 원곡과 살짝 달라 흥미롭다면, 앨범커버에서도 역시 원래 아트워크들과 다른 점을 찾으며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베스트 앨범 발매 당일인 8월 24일 저녁 8시 30분부터는 크라잉넛 유튜브 채널을 통해 크라잉넛 베스트 앨범 라이브 생중계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크라잉넛은 데뷔 25주년을 맞이해 베스트 앨범 발매와 함께 기념 공연 과 전시를 준비하고 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여파로 한 차례 연기되긴 했지만 10월 17일을 목표로 조심스레 만반을 다하고 있는 중이다.

크라잉넛은 데뷔 25주년을 맞이해 8월 24일 저녁 6시에 총 16곡이 수록된 베스트 앨범을 발매했다. 베스트 앨 범에 수록되는 모든 곡들은 2020년 버전으로 다시 녹음했으며, CJ문화재단의 도움을 받아 CJ아지트 튠업 스튜 디오에서 작업을 진행했다. 베스트 앨범 발매 기념 유튜브 생중계가 크라잉넛 채널을 통해 당일 저녁 8시 30 분부터 시작되며, 11월에는 LP로도 만나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크라잉넛 공식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