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그랜드투어 두 번째 이야기, 설 풍습과 관련산업
새해 청소나 이발, 책 구매 불운 상징 기피
코즈웨이·몽콕, 신년 복 상징 · 구매 북적
거리마다 행운 부르고 액운 막는 붉은 장식
올해는 춘절 축제 대신 ‘Fortunes at Home’
17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유럽 귀족의 자제들은 성인이 되면 유럽 다른 나라를 돌아보며 문물을 익히는 여행 겸 유학을 떠났다. 지적 체험을 쌓고 인맥을 넓히기 위해 떠난 이 여행을 ‘그랜드 투어’라고 한다. 랜선으로 떠나는 홍콩 그랜드 투어, 두 번째 이야기는 홍콩의 설 명절이다.새해 청소나 이발, 책 구매 불운 상징 기피
코즈웨이·몽콕, 신년 복 상징 · 구매 북적
거리마다 행운 부르고 액운 막는 붉은 장식
올해는 춘절 축제 대신 ‘Fortunes at Home’
“쿵헤이팟초이(恭喜發財,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설의 정식 영어명칭은 ‘Lunar New Year’이다. 달의 공전을 기준으로 만든 음력에서의 1월1일이기 때문에 나온 명칭이다. 하지만 일부 서구권에서는 아직도 ‘Chinese New Year’라는 표현을 쓰고 있어 얼마전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문제 제기가 나오기도 했다. ‘중국의 새해’라는 영어표현이 관용적으로 쓰인 것에서 느껴지듯 중화권 문화에서 설 명절에 대한 애정은 각별하다. 우리도 추석과 함께 설을 양대 민족명절로 꼽으며 관련된 풍습과 전통문화가 있지만, 중화권도 마찬가지다. 중화 문화권인 홍콩 역시 매년 양력 1월1일에 맞춰 전날 밤에 화려한 불꽃놀이와 카운트다운 행사를 진행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설을 즐기는 문화도 풍부하다.
새해 되기 전 청소, 묵은 기운 털기
코즈웨이 몽콕의 설 팝업 꽃시장
웡타이신 사원서 새해행운 기원
음력으로 12월의 마지막 날인 섣달 그믐이면 홍콩 최대의 도교 사원인 웡타이신 사원 (Wong Tai Sin Temple)은 사람으로 북적인다. 자정이 되어 새해가 시작되면 사원에서 향을 피우는데, 일찍 피울수록 행운이 많아진다고 믿어 먼저 들어가려고 서두른다. 이와 함께 카우침(kau chim)이라는 점술로 새해 운세를 점치기도 한다.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웡타이신 사원은 ‘모든 소원을 들어준다’고 여겨 홍콩 내 사원들 중 가장 유명하다.우리 세뱃돈과 비슷한 라이시
설이 다가오면 홍콩 거리는 붉은 색 천지가 된다. 중화권에서 붉은 색은 전통적으로 행운과 성공을 상징한다. 또한 신화 속, 니안 같은 불운의 영혼을 쫓아버릴 수 있다고 믿어지는 색이다. 금색 글자가 쓰여진 빨간봉투, 라이시(Lai See)는 모든 행운을 가득 담아 당신께 드린다는 의미를 담은 새해인사다. 우리의 세뱃돈과 비슷한 문화인데 일반적으로 가족, 친구, 어린이, 직원들에게 준다. 설에 먹는 머스트 잇 푸드, 푼초이
홍콩 설 음식의 대표는 푼초이다. 전복, 새우, 닭고기 등으로 만드는데, 번영과 가정의 화목을 상징한다. 홍콩에서는 패스트푸드 체인점에서도 만날 수 있다. 또한 홍콩 사람들은 좋은 의미를 가진 단어와 발음이 비슷한 음식을 좋아한다. 생선은 ‘과잉’이라는 단어와 음이 비슷해 설 식탁에는 생선요리가 빠지면 안된다고 여긴다. 새우도 웃음소리와 비슷한 발음이어서 행복을 준다고 좋아한다. 이밖에 ‘새해에 사업이 성공한다’는 의미를 가진 말린 굴과 해조류로 만든 요리, 호시 팟초이(Ho See Fat Choy)도 홍콩의 설날 음식이다.홍콩인의 가장 좋아하는 이벤트, 새해 경마
영국 식민지 지배가 남긴 유산 중 하나인 경마는 지금은 홍콩사람의 80%가 즐기는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이자 엔터테인먼트다. 특히 설날 열리는 새해 경마, 춘절컵 레이스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가장 인기 있는 경주다. 매년 10만 명이 설 연휴 셋째 날에 샤틴 경마장으로 몰려든다. 새해 경마에서는 전통적인 설 축제의 다양한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사자춤 등 다양한 문화 공연과 퍼레이드 그리고 추첨 행사들을 진행한다.해마다 설에 맞춰 열리는 홍콩 춘절 축제는 세계 각국의 공연단을 초청해 화려하게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하지만 올해는 아쉽게도 축제가 열리지 않는다. 대신 8일부터 26일까지 3주간에 걸쳐 설과 밸런타인데이, 랜턴 페스티벌(Chinese Valentine‘s Day)을 아우르는 ‘Fortunes at Home’ 이벤트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진행한다. 홍콩관광청 지원 아래, 현지 외식업계와 소매업계가 참여하여 명절 음식과 밸런타인데이 선물 등 100개 이상의 상품들을 온라인 마트에서 선보인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하기
















![있지 채령, 허리 라인 이렇게 예뻤어? 크롭룩으로 시선 강탈 [DA★]](https://dimg.donga.com/a/232/174/95/1/wps/SPORTS/IMAGE/2025/12/30/133063831.3.jpg)





![신지원(조현), 힙업 들이밀며 자랑…레깅스 터지기 일보직전 [DA★]](https://dimg.donga.com/a/232/174/95/1/wps/SPORTS/IMAGE/2025/12/30/133063865.1.jpg)






![“깜짝이야” 효민, 상의 벗은 줄…착시 의상에 시선 집중 [DA★]](https://dimg.donga.com/a/72/72/95/1/wps/SPORTS/IMAGE/2025/12/30/133061528.3.jpg)
![신지원(조현), 힙업 들이밀며 자랑…레깅스 터지기 일보직전 [DA★]](https://dimg.donga.com/a/72/72/95/1/wps/SPORTS/IMAGE/2025/12/30/133063865.1.jpg)






























![김남주 초호화 대저택 민낯 “쥐·바퀴벌레와 함께 살아” [종합]](https://dimg.donga.com/a/110/73/95/1/wps/SPORTS/IMAGE/2025/05/27/131690415.1.jpg)
![이정진 “사기 등 10억↑ 날려…건대 근처 전세 살아” (신랑수업)[TV종합]](https://dimg.donga.com/a/110/73/95/1/wps/SPORTS/IMAGE/2025/05/22/131661618.1.jpg)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