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콤비교정, 위아래 치아에 다른 방식 적용해 심미성은 높이고 비용 부담은 줄여

입력 2021-03-11 13:3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치동 치과 바른이만들기치과 박태준 원장

사람의 치아는 음식물을 저작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할 뿐 아니라 웃을 때 가장 눈에 띄는 부위이기도 하다. 때문에 치열이 고르지 않으면 외관상 보기에 좋기 않고 칫솔질이 구석구석 잘되지 않아 충치가 생기거나, 잇몸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고르지 못한 치열 때문에 고민인 이들은 치아교정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치아교정은 교정장치를 사용해 치아가 심하게 비뚤어지거나 덧니가 심해 불규칙한 치열을 바르게 교정해주는 치료다.

이러한 치아교정은 교정장치의 종류, 부착 방향 및 위치 등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한데 기존에 주로 시행되어온 방법은 일반교정(순측교정)과 설측교정이 있다. 일반교정은 교정장치를 치아 밖으로 부착하는 방법이고 설측교정은 치아 안쪽으로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방법은 각각 전체 교정을 실시할 경우 비용적인 부담이 비교적 큰 데다 순측교정의 경우에는 전체 교정 시 심미성 역시 상대적으로 떨어져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이에 기존 치아교정 방법을 결합한 방식의 치아교정인 ‘콤비교정’이 시행되고 있다.

‘콤비교정’은 윗니에는 교정장치를 치아 안쪽에 붙이는 설측교정, 아래 치아에는 치아 앞쪽에 교정장치를 붙이는 순측교정을 각각 적용해 진행하는 치아교정 방법이다.

콤비교정은 아랫니에 비해서 노출 빈도가 높은 윗니에 장치를 안쪽으로 붙이기 때문에 심미적인 만족도가 높은 편이며 아랫니에는 순측으로 교정을 진행함으로 인해서 이물감이 적고 혀의 움직임이 비교적 자유로워 발음하기가 수월하다.

또한 윗니와 아랫니 모두 장치를 안쪽으로 붙이지 않기 때문에 전체 설측교정보다 상대적으로 비용부담이 덜하다. 눈에 보이는 교정장치가 신경 쓰이거나 교정비용이 부담스러운 환자들에게 적합한 교정치료이다.

하지만 콤비교정 등 치아교정은 개인에 따라 적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무리하게 교정을 진행할 경우 정확한 교합을 얻기 힘들 수 있어 사전에 의료진과 세밀한 치료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콤비교정은 환자의 구강 상태와 돌출도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치아교정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의를 통해야 높은 치료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치아교정치과 선택 시에는 해당 병원이 정밀분석이 가능한 디지털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담당 의료진이 진단부터 관리까지 전 교정과정을 책임 진행하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대치동 치과 바른이만들기치과 박태준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