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위대장내시경 검사, 소화기내시경 세부전문의 통해 받아야 [건강 올레길]

입력 2022-01-26 09:1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반포 서울장편한내과 허준호 대표원장

내시경 검사는 입이나 항문을 통해 카메라를 삽입하여 장기 내부를 의료진이 눈으로 확인하는 방법이다. 검사 대상은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 등 주요 내부 장기의 점막이나 점막하층에 발달한 암 세포나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용종을 발견하는데 활용된다.

내시경 검사 중에서도 위내시경, 대장내시경은 건강검진의 핵심 항목으로 위, 대장 건강을 점검하는데 중요한 방법이다. 검사 전 금식을 해야 하고, 입과 항문을 통해 장비를 투입해야 해 구역질 등 불편함이 따르지만 대장암, 위암 등을 조기에 발견해 대응할 수 있어 매년 건강검진마다 필수적으로 받아봐야 한다.

이와 같은 위대장내시경을 포함한 소화기내시경 검사는 의사가 육안으로 직접 병변을 확인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전문의 임상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위·대장질환 및 위·대장내시경 분야의 전문의인 소화기내시경 세부전문의를 통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소화기내시경 세부전문의는 내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에 대학병원에서 소화기내과 전임의 과정을 거쳐 많은 임상경험과 시술케이스를 경험하고 학술논문을 발표하는 등 추가적인 수련을 거쳐야 하며 시험도 별도로 응시해 합격해야 한다.

소화기내시경 세부전문의를 통해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는 위대장내시경 검사의 경우 암을 조기 진단하는데 중점을 두는 검사인만큼 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검사해야 병변에 대한 진단 정확도가 높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소화기내시경 세부전문의는 내시경 검사장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데 특화되어 보다 높은 기술적 숙련도를 보인다. 실제로 내시경 검사 과정에서 대장 용종과 같은 병변이 발견될 경우 검사와 동시에 제거시술을 시행하는데, 이때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소화기내시경 세부전문의가 진행해야 병변 주변 장기나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위대장내시경을 포함한 소화기 내시경 검사는 기기를 인체 내로 삽입하는 검사이므로 감염에 대비한 철저한 세척 및 소독이 이뤄져야 한다. 소화기내시경 세부 전문의는 대한 소화기내시경학회의 세척 및 소독 관련한 표준지침을 따르며 정기적인 교육을 받고 내시경 장비를 관리한다.

반포 서울장편한내과 허준호 대표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