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서류전형 평가 방식·합격 기준 Q&A

입력 2022-08-31 09: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재진 입학처장

실기 전형 2단계 면접 폐지, 단계별 아닌 일괄합산 선발
Q. 지역균형발전(학생부교과) 전형은?

A. 3학년 1학기까지의 교과 성적만을 평가 기준으로 활용하는 전형이다. 2023학년도에는 총 336명을 선발하며 고교별 추천전형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공대 반도체공학과를 지역균형발전전형(정원 외)으로 5명 선발한다. 면접, 자기소개서 등은 반영하지 않으며, 수능 최저학력 기준도 적용되지 않아 수능 미응시자라도 지원할 수 있다.


Q. 학생부교과 평가 방법은?


A. 학생부 교과 전형은 학생의 교과 성적을 정량화, 수치화해 일괄 합산하는 정량평가로 진행된다.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이수한 과목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Q. 학생부종합평가 방법은?


A. 학생부의 다양한 모든 기록이 평가의 대상이 되며 주요 평가 영역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학업 역량 50%, 인성 및 잠재력 50%로 평가한다. 종합성취도와 4대 핵심역량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주요 평가영역은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이다.


Q. 논술전형 방법은?

A. 뛰어난 논리력과 문제해결력, 탁월한 수리적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으로 246명을 선발한다. 논술고사 시간은 모든 계열 90분이다.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라는 원칙을 준수해 논술문항을 출제하기 때문에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고사 준비가 가능하다. 합격자 우수답안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돼 있다.


Q. 실기(소프트웨어인재)전형 방법은?

A. 소프트웨어 관련 역량이 탁월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전형이다. 올해는 기존 2단계 면접이 폐지되고 단계별 선발에서 일괄합산방식으로 전형 방법이 변경됐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없으며 제출서류로는 학교생활기록부, 활동소개서, 활동 증빙서류 등이 있다.

한양대학교 입학처는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 및 학부모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3개년 전형별 입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도움말: 이재진 한양대 입학처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