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바둑학회, 창립기념식 열려[바둑]

입력 2023-02-19 13:5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국제바둑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Go Studies·회장 남치형)가 17일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창립기념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알렸다.

창립식에는 바둑계 관계자, 학회 회원 등 60여 명이 참석했으며 행사는 회장 및 감사 선출, 고문단·임원진 소개, 학회 비전과 활동 발표 동영상 시청 등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날 국제바둑학회 초대회장으로 취임한 남치형 회장은 “학회가 만들어지기까지 너무나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다. 이 자리에 계신 분들을 비롯해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바둑을 더 많이 알리고, 바둑이 왜 좋은지 바둑의 역할을 알리는 방법은 이론적 근거를 갖추는 것이다. 이런 연구들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연구 동기를 부여하고 결과물을 발표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학회를 만들게 됐다”고 학회 창설 이유를 밝혔다.

남치형 국제바둑학회 초대회장


한국바둑학회를 이어받아 새롭게 단장한 국제바둑학회는 ‘바둑의 학제적 연구와 응용을 통한 학문적 정립’과 ‘세계적인 바둑학 학자 및 유관기관과의 학술교류 촉진’, ‘국제적 바둑학 연구 환경조성’ 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주요 활동으로는 ‘바둑학 이론과 실무에 관한 학술적 연구 및 조사’를 비롯해 ‘바둑교육 보급 및 환경조성’, ‘학술연구 발표회 및 강연회 개최’, ‘학술지 및 기타 간행물 발간과 배포’ 등이 진행될 계획이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