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1)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에 강연자로 나선 장길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장(앞줄 가운데), 이배근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장(가운데 왼쪽), 강정원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교수(가운데 오른쪽)와 청소년들, 위러브유 이사진이 함께했다.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2)
경기 분당 소재 위러브유교육관에서 ‘AI 시대 청소년 인성의 중요성과 세계시민의 역할’을 대주제로 인성특강, 세계시민교육, 환경교육이 진행됐고, 성남권 중고등학생 50명가량이 참석했다.
이번 특강은 ‘위러브유스쿨’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위러브유스쿨은 인성교육과 부모교육, 세계시민교육, 자원봉사 체험 등을 통해 개인의 인성을 바르게 가꾸는 것을 넘어,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체득해 타인과 공동체, 나아가 인류와 지구의 행복과 화합을 이루자는 취지로 진행된다.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3)
장길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장이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에서 “나보다 남을 낫게 여기는 이타심을 실천해 평화롭고 기쁨이 넘치는 세상을 만들자”고 격려했다.
‘세계시민교육’을 강연한 이배근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장은 “지구촌 모든 구성원이 세계시민”이라며 각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다름을 인정하며 서로 협력하는 것이 세계시민의 자세임을 강조했다. “21세기 지구촌의 보편적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 평등, 평화”라면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해 바르고 좋은 삶을 살고 더불어 잘 사는 공존(共存)을 이루자”고 마무리했다. “학생들의 눈빛이 초롱초롱해 강의하는 내내 즐거웠다. 보람 있는 교육이었다”고 평가했다.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2)
경기 분당 소재 위러브유교육관에서 ‘AI 시대 청소년 인성의 중요성과 세계시민의 역할’을 대주제로 인성특강, 세계시민교육, 환경교육이 진행됐고, 성남권 중고등학생 50명가량이 참석했다.
이날 특강에 참여한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교육 내용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부대행사로 마련된 공감게임, 협동게임, 환경게임을 통해 환경보호의 중요성, 소통과 화합의 가치를 체험하는 기회도 얻었다.
오민서(19, 고3) 학생은 “앞으로의 진로뿐 아니라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려주셔서 매우 좋았다. 남을 돕고 봉사하는 일에 더욱 솔선해야겠다”며 “위러브유가 주최하는 환경정화활동에 부모님과 참여해 대화도 많이 나눴고 가족과 좋은 일에 함께해 뿌듯했다”는 경험도 공유했다. 박희진(15, 중3) 학생은 “기후위기에 한국 사례가 많아 놀랐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물 낭비하지 않기 등을 실천하겠다. 나부터 바뀌어야 지구도 바뀔 거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4)
이배근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장이 ‘세계시민교육’을 주제로 나눔과 배려, 더불어 잘 사는 공존(共存)의 가치에 대해 강연했다.
●어머니 손길 담은 위러브유의 미래세대 지원활동
위러브유는 그동안 성장기 청소년들이 가정에서부터 화목하고, 긍정적인 가치관과 올바른 성품을 갖출 수 있도록 꾸준히 인성교육을 해왔다. 장길자 회장이 서울·경기권 학부모 5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성교육 특강을 비롯해 한국, 미국 등지에서 ‘효(孝)’와 ‘왕따(집단따돌림) 방지’ 등 주제로 10여 차례 진행한 교육에 26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과 청소년들은 가족의 소중함과 효의 정신, 교우 간 배려와 화합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5)
환경교육을 진행한 강정원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지도교수가 기후위기의 원인과 현상을 청소년들과 공유하며 함께 대응 방안을 찾아가 호응을 얻었다.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6)
지난 14일 열린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에 참여한 50명가량의 청소년들이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7)
학생들이 부대행사의 협동게임에서 네 명이 힘을 합쳐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스티커가 붙은 컵을 쌓으며 화합의 가치를 체득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제공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