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왕루이’ 남지현, 아역→로코공주 12년史

입력 2016-11-08 09:2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배우 남지현이 MBC 수목극 ‘쇼핑왕 루이’로 ‘선덕여왕’을 뛰어 넘는 대표작을 남겼다.

MBC ‘사랑한다 말해줘’(2004)로 당시 10살의 나이로 데뷔한 남지현은 ‘로비스트’ ‘에덴의 동쪽’ ‘선덕여왕’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 ‘자이언트’ ‘무사 백동수’ ‘엔젤아이즈’ 등 다수의 작품에서 주인공들의 어린 시절을 연기하며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어린 나이지만 성인 연기자 못지 않은 안정된 연기력을 선보인 남지현은 사극, 시대극, 현대물까지 다양한 장르를 소화했다.

특히 ‘선덕여왕’은 남지현의 이름을 각인 시킨 작품이다. 덕만 공주의 어린 시절을 당차게 연기했고 남지현 이름 앞에 자연스럽게 붙는 말이 덕만이일 정도로 오랜 기간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아 왔다. 이후 SBS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 ‘엔젤아이즈’의 상대 배우 김수현, 강하늘과의 설렘 가득한 호흡부터 성숙한 연기력, 캐릭터의 세밀한 감성 표현까지 남지현은 장차 성인 연기자로도 기대되는 배우이자 그 가능성을 보여줬다.

10년 넘게 똑 소리 나는 야무진 아역 배우로 활약해 온 남지현은 KBS2 주말극 ‘가족끼리 왜 이래’를 통해 성인 연기자로 첫 발을 내디뎠고 스무 살 나이에 긴 호흡을 지닌 주말 드라마의 여주인공으로서 박형식, 서강준과 함께 좌충우돌 로맨스를 이끌며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남지현은 이를 계기로 성인 연기자로 성공적인 신고식을 치뤘고 이후에도 학업과 작품을 병행하며 꾸준히 활동을 이어갔다. 단막극은 물론 누적 관객수 700만 여명을 기록한 영화 ‘터널’의 히든 캐릭터로, ‘고산자, 대동여지도’에서는 김정호의 딸로 각각 분해 하정우, 차승원, 김인권 등의 대 선배들과의 호흡도 척척 맞춰 나가며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후 MBC ‘쇼핑왕 루이’를 통해 배우로서 그 진가를 톡톡히 드러내며 로맨틱 코미디의 여주인공으로 입지를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 드라마로 첫 미니시리즈 주연을 맡게 된 남지현은 고복실 이란 맞춤 옷을 입고, 데뷔 13년 차의 베테랑 연기자답게 월등한 캐릭터 소화력을 드러냈다. 때묻지 않은 순수함으로 가득한 캐릭터는 남지현이 가진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더해져 고복실 캐릭터의 청정 매력을 잘 표현해 냈다. 상대 배우 서인국과의 달달한 케미까지 선보이며 매 회 시청률을 경신, 시청률 3위로 시작해 그 격차를 줄이며 수목극 1위를 차지했다.

‘쇼핑왕 루이’를 통해 아역에서 이제는 청춘 로코의 여주인공으로 안착한 남지현이 차기작에서는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해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 동아닷컴DB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