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통치약 식초? 120억 피해 사건 “만 살 넘어도 안 죽어” (용형2)

입력 2023-06-10 12: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용감한 형사들2’ 희대의 사기꾼도 형사들의 집념 앞에서 결국 무릎을 꿇었다.

지난 9일 방송된 티캐스트 E채널 ‘용감한 형사들2’(연출 이지선) 32회에는 서귀포경찰서 형사1팀장 이경준 경감, 제주경찰청 공항경찰대장 양호철 경정, 부천원미경찰서 수사심사관 최성걸 경감, 부천오정경찰서 수사지원팀장 이중재 경위가 출연해 수사 노트를 공개했다.

이날 형사들은 '희대의 사기꾼'을 검거한 사건을 소개했다. 사건은 50대 여성이 친정 어머니가 사기를 당한 것 같다는 제보로 시작된다. 친정 어머니의 통장에서 1500만원이 한 번에 인출된 기록도 있는 등 심상치 않았다.

친정 어머니는 언제부턴가 무언가를 계속해 사들였고, 물건의 정체는 식초였다. '해인감로수'라는 이름의 식초는 친정집을 가득 채우고 있었고, 치약부터 고추장, 간장 등 자매품까지 그 목록도 다양했다.

'만병통치약'으로 언급된 '해인감로수'는 신 박사라는 이가 강의를 펼치며 그 신묘한 힘에 대해 설명했고, 신 박사는 자신에 대해 17대 째 의학을 연구한 의사 집안의 17대 손으로 5살 때부터 준비해 해인감로수를 완성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이 하늘이 점지해 준 사람이라 세계가 멸망할 것을 알고, 돌연변이 박테리아로 인해 새로운 역사가 시작될 것이며 살아남는 방법은 해인감로수를 마시는 것 뿐이라 주장했다.

그의 수제자 박 사장까지 "신 박사는 만 살이 넘어도 안 죽는다"고 거들었다. 신 박사와 이들은 3년 동안 400여 명의 피해자에게 약 120억 원 상당의 물건을 판매했다.

그러나 해인감로수를 먹은 이들은 설사와 어지럼증을 호소했고, 분석 결과 숯 활성탄, 수은, 납, 비소 등 유해 물질이 검출됐다.

결국 사기에 가담한 관련자 17명이 검거됐고, 신 박사는 사기 및 식품위생법위반, 총포 도검 화약류등단속법위반 혐의로 징역 5년, 박 사장은 징역 2년, 관련자들은 징역 및 벌금형을 받게 됐다. 특히 신 박사는 가석방 출소 후 또 몸에 좋다며 들기름 주사와 영아 대소변을 영약으로 사기를 쳐 다시 수감 된 것으로 알려지며 모두를 경악하게 했다.

사진=E채널
동아닷컴 이슬비 기자 misty8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