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국, 교도소로 이관…조두순 담당 교도관 만나 (관계자 외 출입금지)

입력 2023-01-13 09:4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김종국, 교도소로 이관…조두순 담당 교도관 만나 (관계자 외 출입금지)

SBS ‘관계자 외 출입금지’가 수용자들의 교정 교화를 위해 헌신하는 교도관들의 이야기를 전했다.

12일(목) 방송된 SBS ‘관계자 외 출입금지’(연출 이동원, 고혜린/작가 김태희) 2회에서는 김종국, 양세형, 이이경이 ‘서울 남부 구치소’에서 ‘서울 남부 교도소’로 이감되면서 두 번째 금지구역에 출입하는 모습이 펼쳐졌다.

세 사람은 교도소 이감에 앞서 수용자 호송 업무를 담당하는 출정과의 김진호-정대봉 교도관을 만났다. 국민적 공분을 일으켰던 아동학대사망사건의 주범인 ‘정인이 양모’의 호송을 담당했던 두 사람. 김 교도관은 “당시 (버스 내 돌발 상황을 대비해) 버스 맨 앞과 뒤에서 총을 차고 호송했다. 정인이 양모는 크게 동요 없이 조용히 앉아있더라. 출정 업무를 하면서 제일 힘들었던 때”라고 회상했다. 또 호송버스의 운전을 맡았던 정 교도관은 “심장이 많이 떨렸다. 손에 감각도 없었다. 사람들이 많이 흥분한 상태기 때문에 다치진 않을까 싶어 심적으로 많이 힘들었다”고 당시 상황을 회상했다.

본격적으로 서울 남부 교도소에 입소한 김종국-양세형-이이경은 구치소와는 또 다른 분위기를 풍기는 교도소의 풍경에서 눈을 떼지 못했다. 특히 교정심리치료센터, 운동장, 의료시설, 중앙통제실, 정신재활치료수용동 등 교도소 내의 다채로운 시설들에 놀라워했다.

김종국-양세형-이이경은 수용자들의 성폭력 교육 및 알코올-정신질환 교육을 전담하는 교정심리치료센터에서 흉악 성범죄자 조두순-김근식의 심리 치료를 맡았던 최종학-임희 교도관을 만났다. 최 교도관은 “성폭력범들은 자신의 죄를 인정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다. ‘그날 단지 재수가 없었다’ 라는 식의 핑계를 대고, 피해자가 애인이라고 주장하기까지 한다”고 말했다. 임 교도관은 “자신의 사건을 축소해서 이야기하거나, 일정 부분 피해자 탓을 하고 알코올 때문이라고도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두 교도관은 꾸준한 교육에도 불구하고 쉽게 개선되지 않는 수용자들의 모습에 좌절감과 안타까움을 토로하면서도 사명감을 드러냈다. 이밖에 수용자들의 간호하는 천성원-이정진 교도관, 보안교감이자 무려 31년 동안 교도관의 삶을 산 천성덕 교도관, 3개월 전까지 ‘정신재활치료수용동’에서 정신질환 수용자들을 관리했던 오주남 교도관 등도 자신의 경험담을 솔직하게 전했다.

한편, SBS ‘관계자 외 출입금지’는 외부인은 다가갈 수도 들여다볼 수도 없는 ‘관계자 외 출입금지’ 구역에 1일 출입증을 받고 입장해 미지에 쌓인 금지구역의 이야기를 봉인 해제하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목요일 저녁 9시에 방송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