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언어치료전공 김지영 박사과정생, ‘SSK 차세대사회과학자’ 우수상 수상

입력 2023-06-25 14:4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제공ㅣ대구대

제10회 SSK 차세대사회과학자 학술경진대회서 우수상 수상
말소리 장애아동의 모국어와 외국어 말산출 기저요인 탐색
대구대학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의 김지영 박사과정생이 ‘제10회 SSK 차세대사회과학자 학술경진대회’에서 우수상(한국연구재단이사장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SSK(Social Sciences Korea)-Networking 지원사업단이 주관한 이 대회는 사회과학 분야의 학문 후속세대를 대상으로 연구역량 강화와 연구동기 고취를 목적으로 실시되는 학술경진대회이다.

이 학술경진대회에서는 작년 12월 22일 발표평가 이후 논문에 대한 엄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총 4명의 우수상 수상자가 선정됐다. 시상식은 지난 16일 서울역 LW 컨벤션에서 진행됐다.

김지영 박사과정생은 ‘말소리 장애아동을 위한 말처리 평가시스템의 개발과 적용(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Korean-English Speech Processing Task(SPT) program for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이란 논문으로 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이 논문은 말소리 장애아동의 모국어와 외국어 말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기저요인을 탐색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심리언어학 이론에 기반한 말처리 평가시스템을 개발해 진단 절차의 효율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말소리 장애아동의 모국어 말산출과 말처리 결함을 외국어(영어)로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수준 높은 연구라는 평가를 받았다.

김지영 학생은 “박사과정 3여 년 동안 학술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좋은 연구 환경을 조성해준 대구대와 지도 교수님 덕분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 언어치료 분야의 학문적, 임상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자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김지영 학생을 지도한 하지완 교수(언어치료학과)는 ’음성발화데이터: 인지, 언어, 운동 기능의 건강관리부터 질병예측까지‘라는 연구주제로 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의 장기데이터 과제를 진행 중에 있다.

스포츠동아(경산) 손중모 기자 locald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