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준 의원, 기후위기 폐자원 리사이클링 ‘K-순환경제’이행을 위한 정책大토론회 개최

입력 2023-06-26 11: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제공ㅣ홍석준 의원실

국민의힘 홍석준 의원(대구 달서구갑), 이주환 의원(부산 연제구), 정의당 이은주 의원(비례대표), 국회입법조사처은 27일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기후위기, 폐자원 리사이클링 ‘K-순환경제’ 이행을 위한 정책大토론회’를 개최한다.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사)자연보호중앙연맹, 한국석유화학협회, 한국배터리산업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기후위기를 맞이하여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형 순환경제 이행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환경부 조현수 자원순환정책과장이 “K-순환경제 이행 활성화 방안”을,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이한철 산업환경과장이 “K-순환경제 이행을 위한 산업 및 시장동향”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이후 진행되는 종합토론에서는 공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오세천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패널로는 ▲중소벤처기업부 윤세명 기술혁신정책과장, ▲국회입법조사처 환경노동팀 김경민 입법조사관, ▲한국환경연구원 조지혜 자원순환연구실장, ▲충남대학교 환경공학과 장용철 교수, ▲한국석유화학협회 김평중 연구위원,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최종서 총괄본부장, ▲삼일회계법인 윤영창 전무가 참여한다.

최근 정부는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해 ‘한국형(K)-순환경제 이행계획’, ‘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법’ 제정, ‘순환경제 활성화를 통한 산업 신성장전략’등 제도적 기반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순환경제 활성화에 공감하는 많은 여야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향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전략적 수단이자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에서의 원천으로 부상하는 한국형 순환경제 시행에 힘을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토론회를 주최하는 국민의힘 홍석준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각 부처들과 기업들의 노력이 더해져 한국형 순환경제 이행을 위한 건설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제안되길 기대한다”고 밝히며, “순환경제의 발전을 비롯하여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나가는데 국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스포츠동아(대구) 손중모 기자 locald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