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횟수 늘었다”, 환절기 중년남 전립선 비대증 관리 필요

입력 2024-03-06 14: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큰 일교차의 초봄 날씨, 전립선 비대증 악화 주의
최근 큰 일교차를 보이는 초봄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빈뇨와 잔뇨 등 전립선 비대증 증상을 호소하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다. 겨울철 수축된 전립선이 환절기 갑작스레 높아진 기온에 제대로 이완하지 못하면서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중장년 남성의 고민 중 하나인 전립선 비대증은 나이가 들며 커진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 빈뇨와 잔뇨감 등 다양한 비뇨기계 증상을 동반한다. 전립선 비대증은 연령에 비례해 발병률이 늘고 50세 이상 남성 70% 이상이 증상을 경험할 정도로 흔하다. 상계백병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일교차가 14도를 초과하는 환절기에 해당 질병으로 인한 응급실 진료 횟수는 기온이 4도 이하일 때보다 48% 정도 더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관련해 제약 업계는 환절기 더욱 예민해지는 전립선 비대 증상을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일반의약품을 내놓고 있다.

현대약품의 경우 글리신과 알라닌, 글루탐산 3개의 아미노산 조합의 항 부종 작용을 기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 ‘유린타민’을 판매하고 있다. 3개의 아미노산 조합이 전립선 비대에서 나타나는 부종을 감소시켜 배뇨곤란 잔뇨 및 잔뇨감, 빈뇨 증상을 개선해주는 제품이다.

동국제약 카리토포텐은 독일에서 개발돼 임상연구를 통해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생약 성분의 전립선비대증 개선제다. 전립선비대증초기나 경증 환자의 증상 및 삶의 질 개선에 효과적인 제품이다. 주성분인 쿠쿠르비트종자유엑스(서양호박씨오일 추출물)는 불포화 지방산 및 피토스테롤 등의 다양한 약리 활성성분이 함유된 생약성분이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